환경위기 극복 위한 기업 ·투자 역할 머리 맞댔다
사회적기업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 개최
'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 모색
입력 : 2023-06-05 16:53:45 수정 : 2023-06-05 16:53:45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사회적기업 관련 국내 최대 규모 연구·학술 단체인 사회적기업학회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기후·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을 모색했습니다. 또 기후변화와 임팩트 투자 현황 및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산·관·학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필요성과 대안에 대해 논의 했습니다.
 
사회적기업학회는 지난 3일 호서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 : 기후변화와 임팩트 투자'라는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열었다, (사진=사회적기업학회)
 
사회적기업학회는 지난 3일 호서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환경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역할 : 기후변화와 임팩트 투자'라는 주제로 춘계학술대회를 열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사회적기업학회는 2013년 설립 이래 관련 분야 국내·외 산·관·학 전문가 500여명 이상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사회적경제 생태계 내의 기업 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각 주체들 간의 네트워크 운영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개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기후·환경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타트업 사례와 임팩트 투자 기관들의 투자 및 지원 사례를 통해 해당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타트업의 활약과 투자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 바람직한 대응 전략 및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졌습니다.
 
메인 세션에서는 소풍벤처스 한상엽 대표가 '기후테크와 스타트업'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면서 "기후는 하나의 산업이 아니라 테마이고, 앞으로 모든 산업과 기업의 밸류 체인에 기후 요소가 반영되는 형태로 갈 것이다"고 했습니다.
 
'기후스타트업 사례' 파트를 맡은 리플라 서동은 대표는 "품질이 안 좋아서 B급, C급으로 가는 플라스틱 재료의 순도를 높이는 기술을 통해 A급으로 올려서 재활용율을 높일 수 있다"며 "플라스틱은 모두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잘' 남겨야 한다"며 플라스틱 재활용 산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엠와이소셜컴퍼니 박정호 이사가 임팩트 투자기반 소셜벤처 성장지원방안을 MYSC의 혼합금융 시너지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면서 "기후테크 분류 상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SDGs를 기준으로 투자를 수행하고 있다"며 투자를 위한 기준의 변화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학술행사 이후에는 사회적기업학회와 사회적약자의 일경험 증대를 위해 시간제 일자리를 제공하는 소셜벤처인 이지태스크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고용형태와 교육을 넘어선 실무경험의 효과에 대해 함께 연구해 나기로 했습니다.
 
박재환 사회적기업학회 회장(중앙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은 "갈수록 심화되는 환경위기에 대해서 가장 먼저 가장 크게 문제의식을 느낀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들이 이미 다수 활동하고 있고, 이들에 대한 임팩트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활동을 확산하고 제반 생태계를 확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학술대회가 의미가 크고, 향후 산·관·학의 다양한 협력과 지원이 추가되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