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선관위, 국정조사 이전에 감사원 감사 수용해야"
윤재옥, 이재명·싱하이밍 후쿠시마 대응 논의에 "터무니없다"
입력 : 2023-06-09 11:50:11 수정 : 2023-06-09 19:13:58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국민의힘이 9일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을 받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국정조사 이전에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여야가 중앙선관위 국정조사와 후쿠시마 오염수 청문회를 하기로 했다"며 "선관위 국정조사 시기와 관련해 우리 국민의힘은 감사원 감사 이후에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원내대표는 "선관위는 국정조사 이전에 국민적 공분 감안해 감사원 감사를 전면 수용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촉구한다"며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와 국회 국정조사를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고, 진정한 헌법기관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후쿠시마 청문회 시기와 관련해서는 "국제원자력기구 검증이 끝나고 난 다음에 실시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지난 9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공동 대응'을 논의한 것에 대해 "한마디로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중국의 505기 원전은 대부분 우리 서해와 맞닿아 있는 중국 동쪽 연안에 몰려 있고, 여기서 배출되는 삼중수소의 양은 후쿠시마 배출량의 50배에 이른다"며 "후쿠시마 방류수가 4, 5년 뒤 한국 해역에 도착할 때가 되면 삼중수소는 17만분의 1로 희석될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민주당은 일본보다 중국에 먼저 대책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괴담과 가짜뉴스를 쏟아내고, 중국 대사까지 끌어들여 쇼를 벌이는 것은 돈 봉투 게이트와 코인 게이트에서 국민의 시선을 돌리려는 정략일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걸린 중대한 문제를 민주당이 계속 당리당략에 이용하려고 한다면, 우리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선관위가 왜 그토록 감사원 감사를 거부했는지 이유가 더 명확해졌다"며 "아빠찬스, 형님찬스 통해 특혜 채용하고, 자녀를 본인의 근무지에 꽂는 것은 빙산의 일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 것은 그토록 숨길게 많아서 들추기 싫었던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선관위는 오늘 감사원 감사 부분 수용을 고민하다는 데, 언발에 오줌누기일 뿐"이라며 "선관위원 전원 사퇴에 대해서도 여전히 부정적이라고 한다. 국민 여론이 잠잠해질 때까지 버텨보려는 심산"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박 정책위의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특위 구성에 대해서도 "국회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할 일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다만, 특위 청문회는 IAEA 검증 결과가 공식적으로 발표된 뒤에 진행해야 한다. 지금 집중해야 할 것은 과학적 검증을 통한 진실찾기"라고 말했습니다. 
 
또 일부 시민단체의 무분별한 국고보조금 운용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권 5년간 시민단체 국고보조금이 연평균 4000억원 씩 급증했고, 22조원 넘게 지원됐지만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대북지원단체 민화협은 북에 소금을 지원한다며 지자체 보조금 5억원을 받아서 관려자의 부동산 계약금으로 사용했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는 "국민의힘은 정부와 함께 민간단체 보조금 대수술을 추진하겠다. 규정 엄격히 조정하고 보완할 부분 보완할 것"이라며 "국민 세금이 원칙있고 투명하게 쓰이게 보조금 편성, 집행, 평가 등 엄격한 관리가 이뤄지는 시스템으로 정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