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업무조정, 본격 시동걸리나
지역경제위원회서 테크노파크 개편안 논의…연내 가시화 전망
입력 : 2017-10-19 14:50:04 수정 : 2017-10-19 14:50:04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로 새로 이관된 자금 집행기관들의 업무 조정안이 연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업부로부터 이관된 테크노파크의 경우 11월 중 나올 개편안을 바탕으로 가장 빠른 속도로 정리될 전망이다.
 
새 정부 들어 중기부로 이관된 집행기관은 기술보증기금, 창조경제혁신센터, 테크노파크 등이다. 이중 테크노파크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19일 대전에서 열린 제1차 지역경제위원회에서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중기부 차관과 담당과장을 비롯해 14개 시.도 경제담당 부시장과 부지사,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기존 테크노파크는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목표 아래 지역산업기획과 기업지원 등의 업무를 맡았다. 하지만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선도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다. 초기에는 기업보육, 기술지원 등에 집중했으나 지역정책 및 사업기획, 기업지원서비스 등으로 점차 기능이 확대됐다. 
  
중기부는 현재의 백화점식 지원에서 벗어나 시제품 제작 및 기술컨설팅 등을 맡는 지역의 기술혁신 전문기관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오늘 논의된 결과를 반영,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11월중 확정할 계획이다.
 
현재로선 테크노파크 개편안과 관련해 지역사업 전문가 그룹과 함께 논의하는 단계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날 지역경제위원회에서 이뤄진 논의를 반영해 중기부가 전문가 그룹과 함께 개편안을 만든 이후 공청회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개편안은 11월 중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현재는 방향 수립 정도가 이뤄진 상태다. 개편안 업무를 맡고 있는 한 연구원은 "과거는 기관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혁신지향적인 중소기업 중심으로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새로 이관된 기관들인 기보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경우 시간이 좀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보는 중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개발 및 창업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관으로 금융위로부터 이관됐고,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각 지역의 창업 지원사업을 지원하는 센터로 미래부로부터 이관됐다. 기보는 기존 중기부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진흥공단과의 자금지원 업무 조정문제가 남아 있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경우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관 시기도 늦은 만큼 내년도에나 정리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테크노파크 개편안 외에 지역주력산업 개편안, 내년도 지역스타기업 육성방안도 논의됐다. 최수규 중기부 차관은 주력산업 개편을 통해 “그간 산업부에서 수행하던 지역산업 육성사업이 올해 정부조직 개편으로 중기부로 이관됨으로써 중소기업 육성 전담부처로서의 강점을 살려 지역산업 육성이 지역기업 육성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나볏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