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남성의 발기는 남성의 신체기능 이상을 대변한다
(의학전문기자단)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입력 : 2018-03-14 06:00:00 수정 : 2018-03-14 06:00:00
발기부전 치료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발기(erection)의 기전을 완벽하게 이해해야 한다. 피부로 둘러싸인 음경은 실제로는 3개의 긴 원통형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다. 위쪽 2개의 음경해면체와 아래쪽 1개의 요도해면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발기에 관여하는 조직은 2개의 음경해면체다. 발기에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2개의 음경해면체가 실제 남성 음경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며, 남성의 음경크기는 바로 음경해면체의 크기에 의해 좌우된다. 음경해면체 중앙에는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존재한다. 마치 스폰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음경해면체에 혈액을 공급하여 스폰지가 물을 머금어서 두툼하게 되듯이 음경해면체의 스폰지구조가 혈액을 공급받게 되면 팽창돼 단단하게 된다. 음경해면체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두꺼운 백막은 발기가 된 상태에서 작은 정맥들이 두꺼운 백막에 눌리게 만들어서 혈액의 유출을 방지해 더욱더 음경의 강직도를 유지하게 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음경의 발기는 마치 스폰지 모양으로 된 음경해면체에 가장 안전하게 중앙에 위치한 음경동맥의 혈류공급에 의해서 충만하게 되며, 이를 둘러싼 백막이 더욱 강직도를 유지하게 하는 음경 발기 시스템에 의해 이뤄진다. 이는 비뇨기과 의사의 전문적인 관점에서도 감탄이 나올 정도다.
 
이런 완벽한 남성의 발기 시스템은 육체적, 정신적인 다양한 자극에 의해서 대뇌와 척수에 위치한 발기신경중추에 자극을 전달한다. 자극을 받은 신경중추는 발기 신경전달물질과 다양한 성호르몬을 분비하게 되고, 음경혈류량을 현저히 증가시킨다. 또 음경을 둘러싸고 있는 평활근을 이완시켜서 음경내로 최고의 혈류량이 유입되게 함으로써 최고의 성행위가 가능하도록 음경을 최고의 활성상태로 만든다. 반대로 성행위가 끝난 후에는 음경동맥을 위축시켜서 혈류량을 최저상태로 만들고, 음경의 혈류를 정맥으로 원활하게 배출시켜서 발기상태가 없는 음경이완상태가 된다.
 
음경의 발기는 다양한 촉각적, 청각적, 시각적 자극과 야한 생각 등의 정신적 자극에 의해서 시작돼 신경과 혈관계열의 완벽에 가까운 역할에 의해 유지된다. 그러므로, 발기부전은 이러한 신경과 혈관, 정신과 육체적감 각이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거나 부조화가 발생해도 일어나는 남성의 신체기능 이상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발기부전을 경험하는 남성들은 발기부전을 포함한 남성호르몬이상과 전립선염 등의 배뇨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발기자체가 완벽한 남성기능이 수반될 때 이루어지게 되는 섬세하고 완벽한 남성의 최고기능이기 때문에 발기부전은 그 자체로 남성의 신체 기능 이상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남성의 발기는 음경에 위치한 2개의 음경해면체와 해면체를 둘러싼 백막과 혈류 공급하는 혈류순환 시스템의 완벽한 기전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남성의 발기부전은 신체기능에 조그만 이상이나 부조화가 있어도 발생한다. 발기는 섬세하고도 완벽한 남성만이 보유하고 있는 최고의 기능이다.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 남성학회 정회원
- 세계 성학회 정회원
- 대한 전립선학회 정회원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 메디시티 대구를 만드는 사람들-지역의료계 리더 10인 선정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