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사측 수정안 제시…교섭 난항 지속
복리후생 일부 조항 삭제…노조, 사측 잠정합의 제안 거절
입력 : 2018-03-21 17:50:28 수정 : 2018-03-21 17:50:28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한국지엠 사측이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복리후생비 관련 일부 조항을 철회했다. 다만 이틀간 양측이 각자의 요구안을 설명하는데 그쳐 교섭은 당분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지엠 노사는 21일 오전 10시부터 30분 동안 6차 임단협을 진행했다. 이날 교섭에는 카허 카젬 사장, 임한택 노조지부장을 비롯해 40명 가량이 참석했다.
 
전날 교섭에서는 노조가 요구안을 제시했다면 이날은 사측이 수정 제시안을 설명했다. 회사의 수정안에는 ▲중식 유료화 ▲자녀 대학 학자금 제한(최대 2자녀까지)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등의 항목을 제외했다.
 
사측은 수정안을 제시한 후 노조에게 조건부 잠정 합의를 제안했지만 노조는 수정안 전달만 받고 다음 교섭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노사 간 쟁점이 많지만 우선 양측이 쉽게 합의할 수 있는 사안부터 접근했으며, 회사도 어느 정도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이달말까지 노사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결정 철회, 명확한 미래 비전 제시 등이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임 지부장은 “회사 제시안을 검토하겠지만 우리의 전제 조건인 군산공장 폐쇄 철회 등이 선행돼야 원활한 교섭이 이뤄질 것”이라고 발언했다.
 
한국지엠 노사가 6차 교섭을 진행했지만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노조가 지난 15일 임단협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사장실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재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