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피아' 사실로…국토부 항공운항과 43.7% 대한항공 출신
대한항공, 국토부 사무관에 좌석 등급 업그레이드·수하물 처리 등 의전 제공도
입력 : 2018-05-10 17:26:07 수정 : 2018-05-10 17:59:30
[뉴스토마토 구태우·신상윤 기자] 대한항공 출신이 국토교통부 항공 관련 주무부서에 대거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항공 안전과 운항자격을 관할하는 실무 과의 공무원 중 최소 43.7%가 대한항공 근무 이력이 있었다. 대한항공은 국토부 사무관에게 기내 좌석 업그레이드와 VIP라운지 이용 등 각종 특혜를 제공한 정황도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10일 <뉴스토마토>는 항공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대한항공 근무 이력이 있는 현직 국토부 항공정책실 명단을 단독 입수했다. 국토부 항공정책실 소속 174명의 공무원 중 최소 17명은 대한항공에서 국토부로 자리를 옮겼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높지 않다. 문제는 감독 부서인 항공운항과에 대한항공 출신이 대거 포진했다는 점이다. 대한항공 근무 이력이 있는 국토부 공무원 17명 중 14명이 항공운항과 소속이다. 항공운항과 직원은 32명으로, 14명(43.7%)이 대한항공 출신이었다. 전문임기제 공무원 가급인 조모, 김모, 이모, 민모 사무관 등이다. 이들 중 다수는 대한항공에서 장기근속을 한 뒤 퇴직했다. 별도의 시험 없이 면접만 거친다. '칼피아'를 형성하는 전관예우 관행도 작동한다. 
 
대한항공이 국토부 사무관의 비행 탑승과 관련해 특혜 제공을 요청한 문서. 사진/뉴스토마토
 
칼피아는 국토부와 대한항공과의 밀월관계를 뜻하는 은어로, 대한항공의 영문 약자인 'KAL'과 마피아의 합성어다. 항공업계 관계자들은 한국항공대 출신과 대한항공 출신이 국토부에 대거 포진해 양측의 유착관계 통로가 됐다고 주장했다. 항공대 재단은 조양호 한진 회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정석인하학원이다. 
 
또 본지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항공 직원은 국토부 사무관 수명이 자사 항공기를 이용한다며 업무 협조를 본사에 요청했다. 이들 사무관이 항공기 탑승 및 환승, 하기할 때 영접하고, 수하물 우선처리를 지시했다. 비지니스석은 퍼스트 클래스로, 이코노미석은 비지니스석으로 높이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인천공항 대한항공 퍼스트 라운지 룸을 확보할 것도 요구했다. 대한항공 직원은 공문에서 "국토부와 원만한 유대관계를 위해 최대한 협조"를 부탁했다.
 
대한항공의 현직 조종사와 승무원들은 회사가 국토부 직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돌아온다고 설명했다. 항공운항과의 대한항공 출신 공무원은 대부분 감독업무를 맡고 있다. 항공사업 운영과정에서 발생할 각종 규제 위반을 눈감아준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대한항공 현직 조종사는 "지난해 대형기 A380의 월 승무시간이 100시간을 넘었는데, 적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항공안전법을 위반, 항공사와 조종사 모두 징계를 받을 수 있는 일이었다. 또 다른 대한항공 조종사는 "국토부는 운항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다"며  "몰랐거나 알면서 덮어준 것 중 하나"라고 말했다. 
 
칼피아 의혹은 미국 국적의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진에어 등기이사 선임 과정에서도 불거진다. 조 전 부사장은 2010년 3월부터 2016년 3월까지 등기이사와 사내이사를 역임했다. 항공사업법과 항공안전법에 따르면 재외동포(F-4) 자격으로 국내에 체류 중인 조 전 부사장은 등기이사에 선임될 수 없다. 또 국토부 운항안전과 감독관은 2014년 당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회항' 사건 수사자료를 대한항공에 유출해 징계를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대한항공 직원의 비중이 업계에서 가장 많아, 국토부로 옮겼을 때도 많은 것처럼 보인다"며 "이들이 대한항공에 특혜를 제공하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구태우·신상윤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구태우

구태우 기자의 최신글 뉴스카페
관련 기사 더보기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