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해체' 난관 부딪힌 한국당…초선부터 중진까지 잇단 반발
입력 : 2018-06-19 17:09:51 수정 : 2018-06-19 17:09:5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중앙당 해체와 당명 개정을 핵심으로 하는 첫 혁신안을 내놨지만 논란만 증폭되는 모양새다. 김 대행은 혁신안을 끝까지 밀어붙이겠다는 입장이지만 초선부터 중진의원들까지 반발이 커지고 있다.
 
한국당 초선의원 32명은 19일 국회에서 모여 김 대행이 내놓은 혁신안을 포함해 당 위기 수습방안을 논의했다. 간사인 김성원 의원은 “거의 모든 초선 의원들은 (김 대행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명했고,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그는 “의총을 빨리 소집해서 총의를 같이 나누는 장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중진의원들의 불만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정우택 의원은 BBS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김 대행의) 독단적 행동은 공당이 아닌 사당의 행태로 본다”고 비판했고, 조경태 의원도 KBS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당내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중앙당 해체’라는 해법 자체를 두고서도 반대 목소리가 이어졌다. 한선교 의원은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가히 혁명적이지만 지금 현실에서는 맞지 않는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김 대행은 이날 혁신 작업을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김 대행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쇄신안을 발표하기 전에 처음부터 논의에 부쳤다면 지금의 어떤 내용이든 발표조차 못 하게 됐을 것”이라며 “우리 모두가 수술대 위에 올라가야 하지만 몸부림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술대에 오르기를 거부하거나 의사를 불신하는 환자가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김무성 의원을 중심으로 모인 복당파 의원들은 국회에서 김 대행과 만나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김 대행의 혁신안 발표가 사전에 충분한 논의 아래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의원들 간 입장이 엇갈렸지만, 일단 김 대행의 혁신안 지지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 김성원(맨 오른쪽) 초선의원 모임 간사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초선의원 모임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