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 대책, 분양시장 효과는 '반반'
"부동자금 몰릴 수도" vs "투기분양도 규제"
입력 : 2018-09-18 15:35:36 수정 : 2018-09-18 15:35:36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문재인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건설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부동산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강력한 규제들이 나오면서 분양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는 이번 대책이 분양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지, 아니면 호재로 작용할지 계산기를 두드리는 모습이다. 아울러 오는 21일 발표되는 공공택지 공급은 물량 확보 차원에서 분명한 호재로 받아들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9·13 대책 발표 이후 분양시장 동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대책 발표로 건설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파트 분양시장이기 때문이다.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청약률이 높을수록 건설사들이 큰 수익을 낼 수 있고, 단순 도급공사라도 분양이 잘 돼야 발주처로부터 도급금액을 늦지 않게 받을 수 있다. 일단 업계는 정부의 대책 발표 이후 분양시장 분위기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부동산은 심리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정부 정책 발표 이후 분양시장이 어떻게 전개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다”며 “기존 주택시장이 가라앉으면서 갈 곳을 잃은 부동자금이 분양시장으로 몰릴 수도 있지만, 분양시장에도 무주택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등 투기 과열을 잡는 정책들이 나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방 미분양이 많은 상황에서 수도권 부동산 시장까지 영향을 미칠 경우 건설사들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분양시장에 대해서도 규제책을 내놓았고, 주변 요구사항을 반영해 최종 내용을 확정할 예정이다. 9·13 대책 발표 당시 정부는 추첨제로 청약당첨자를 선정할 때 무주택자를 우선 추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더 넓은 집이나 새집으로 이사 가려는 1주택자의 수요를 원천 차단하는 제도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이에 정부는 현재 추첨제 물량의 절반 정도를 무주택자에게 배정하고, 나머지는 1주택자까지 포함해서 추첨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다만 오는 21일 발표가 예정된 공공택지 공급 이슈는 건설사에게 분명한 호재로 인식된다. 수익실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물량을 대량으로 확보할 수 있어 정부의 공공택지 공급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대형 건설사보다 중견 건설사들이 공공택지 공급에 더 관심을 보인다. 그동안 중견 건설사들은 계열사를 통해 공공택지 입찰에서 큰 낙찰률을 보여왔다. 이번에도 계열사를 통해 공공택지 물량 확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도시정비사업에서 대형 건설사에 밀리는 중견 건설사들은 그동안 계열사를 대거 입찰에 참여시켜 공공택지 낙찰 가능성을 높였다. 대부분 중견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가 신규 택지에 공급되는 이유이기도 하다”며 “이번에도 공공택지는 대부분 계열사를 통해 중견 건설사들이 낙찰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