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중폭 개각' 단행…"체감 성과 위해 검증된 인사 발탁"
입력 : 2019-03-08 14:01:39 수정 : 2019-03-08 14:01:3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단행한 장·차관급 인사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정부 중반기를 맞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능력이 검증된 인사를 발탁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집권 3년 차에 접어드는 만큼 내부 결속력을 다지고 정책 실행력을 높인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문화체육관광부·중소벤처기업부·통일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실시했다. 행안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 중기부 장관에 같은 당 박영선 의원, 문체부 장관에 박영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국토부 장관에 최정호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과학기술부 장관에 조동호 카이스트 교수, 해수부 장관에 문성혁 세계해사대학 교수가 각각 내정됐다.
 
이번 개각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민주당 내 '비주류'로 분류되던 박영선·진영 의원의 입각이다. 박영선 후보자는 2014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세월호 특별법 법안을 놓고 친문(문재인)계와 충돌하며 탈당까지 고려한 적이 있다. 박근혜정부 시기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진영 후보자도 지난 총선 때 자유한국당에서 민주당으로 당적을 바꾼 비주류 인사다.
 
문 대통령이 이들을 등용한 것은 당 내 '탕평'을 통해 내부 결속력을 다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비주류 인사를 포용하며 이른바 '친문 중심내각'으로 비춰칠 수 있다는 당내 일각의 우려를 불식한다는 것이다.
 
이번 개각에서 현역 의원 외에 전직 관료나 교수 등 전문가 집단이 대거 등용된 점에도 관심이 쏠린다. 해당 분야 전문성을 갖춘 인사를 두루 기용해 안정감과 정책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의미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문체부 주요 부서를 거쳐 노무현정부 당시 문화관광부 차관을 역임했으며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도 박근혜정부에서 국토부 2차관을 지냈다.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전기통신 분야 권위자이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도 오랜기간 북한 연구에 몰두한 학자 출신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현대상선 1등 항해사 출신으로 세계해사대학 교수까지 역임하며 현장과 이론 모두를 겸비했다.
 
이날 발탁된 인사들 앞길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다. 박영선 후보자의 경우 중소기업은 물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경기 침체와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살기가 힘들다’는 불만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골몰할 것으로 보인다. 박양우 후보자 앞에는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와 체육계 정상화, 남북 체육교류 등의 과제가 있으며 김연철 후보자는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격량에 휩싸인 한반도 정세를 일선에서 관리해야 한다. 청와대가 검증 과정에서 이른바 ‘7대 원칙’을 적용했다고 하지만 실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당의 공세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점도 관건이다.
 
한편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대거 교체되며 민주당의 내년 총선 준비에도 속도가 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교체된 김부겸 행안부 장관과 김영춘 해수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모두 민주당 의원직을 겸하고 있으며 내년 총선 출마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김부겸·김영춘 장관은 각각 민주당에서 '험지'로 분류되는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어 상징성도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본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