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영의 뉴스카페)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 "금감원 '파인'으로 휴면예금 조회 가능"
입력 : 2019-03-27 16:43:13 수정 : 2019-03-27 16:43:13


★김선영의 뉴스카페, 토크합니다
진행: 김선영 앵커
출연: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
 
26일 뉴스토마토<김선영의 뉴스카페, 토크합니다>에서는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과 함께 휴면예금·보험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휴면예금이란 은행에 돈을 예금하고 거래 없이 5년이 경과했는데도 찾아가지 않는 돈을 의미하며 휴면보험금은 보험 계약 이후 청구권이 발생했는데 이행하지 않고 3년이 경과한 금액을 뜻합니다.  
 
금융거래 정보를 종합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성목 원장은 "금융감독원에서 '파인'이라는 사이트를 운영 중인데 이 곳에 다 나온다"라며 "만약 인터넷이 어렵다면 가까운 은행이나 보험사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아울러 조 원장은 "돌아가신 부모님 휴면예금 역시 '상속인 조회제도'로 찾을 수 있다"라며 "서민금융진흥원에서도 '상속인 조회' 서비스 운영 중이며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조 원장은 "대표 상속인에 한해서 신청일 기준 90일 이내에 조회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상속인 금융 재산 및 채무 확인 방법에 대해서도 조 원장은 '상속인 조회제도'를 추천하며 "금융감독원이나 은행, 우체국 등을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은별

한발 앞서 트렌드를 보고 한층 깊게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