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삼성' 미래 다시 안갯속…주요 사업들 타격 불가피
반도체 비전 2030·AI 등 미래사업 추진 제동 가능성
디스플레이 경쟁 심화·일본 수출 규제 등 위기 요인 산적
주요 고객 이탈 등으로 글로벌 경쟁력 둔화 우려도
입력 : 2019-08-29 19:28:09 수정 : 2019-08-29 19:28:09
[뉴스토마토 권안나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삼성의 미래가 또 다시 안갯속으로 빠지게 됐다. 대법원에서 말 3마리 구입비와 최순실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설립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낸 후원금 등 50억원을 뇌물로 인정하면서 실형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집행유예 가능성이 전혀 없진 않지만 현재로선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특히 여러 가지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속되는 수사와 재판으로 리더십과 내부사기가 하락하면서 경영시계도 멈출 위기에 처했다.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29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재판 준비로 삼성전자의 경영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맞서 지난 6월부터 컨티전시플랜(비상계획)을 가동하며 무게중심을 잡고 있던 이 부회장의 경영 공백은 기업 내 의사결정 속도 저하와 현안 대응 능력 감퇴를 부를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최근 몇년간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미뤄졌다가 재가동된 '글로벌 전략'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경영 복귀 후 180조원 규모의 투자·고용 계획과 133조원 규모의 '반도체 비전 2030' 등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과 로봇, 전장 등 미래 사업에 대한 인재 확보와 연구개발 단지 조성에도 힘써왔다. 하지만 이번 법원의 판결로 불확실성의 요인이 추가되면서 당분간 대규모 투자나 인수합병(M&A)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2016년 하반기 국정농단 의혹 사건이 시작된 이후 3년여 동안 수사와 재판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국정 농단 관련 압수수색과 관계자 소환 △이재용 부회장과 미래전략실 수장들의 구속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수사 △이명박 전 대통령 사건 관련 압수수색 과정에서 파생된 노조 수사 등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내부에서는 심각한 사기 저하와 피로도가 쌓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반도체 시장 불황, 디스플레이 경쟁 심화, 일본 수출 규제, 미중 무역 갈등 등 불확실성의 요인들은 겹겹이 산재돼 있다.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반도체 수요가 감소되면서 영업이익은 반토막 났고, 국내 액정표시장치(LCD) 산업의 위기를 불러온 중국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까지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품목으로 지정한 에칭가스와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는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기에 양국간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가 종료되면서 일본의 압박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 부회장이 당장 구속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파기환송 재판이 3~4개월이 소요된다. 삼성 측이 파기환송심 결과에 불복, 다시 상고심을 신청할 경우 대법 판결까지는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삼성전자는 주요 고객사들을 잃고 글로벌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는 심각한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 세계 휴대폰 시장을 장악했던 노키아가 스마트폰 등장으로 한 순간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듯이 삼성 역시 미래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언제든 도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재계 관계자는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이번 판결로 인한 삼성의 경영활동 위축은 개별기업을 넘어 한국경제에 크나큰 악영향을 더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권안나 기자 kany87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권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