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4월부터 집회 열려도 버스 양방향 통행
시민소통 결과 반영해 추진방향 발표…장기적 '전면보행광장' 조성
입력 : 2020-02-13 15:00:00 수정 : 2020-02-13 15:08:51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오는 4월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나 시위가 열리더라도 버스 상시 통행이 가능해진다. 주말에는 고정적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신설해 지역주민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부터 실시한 시민소통 결과와 이를 반영한 향후 광화문광장의 추진방향을 13일 제시했다. 시는 '전면 보행광장'을 최종 목표로 두고, 우선 현장에서 제기된 교통불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집회시위시 비상대중교통로로 활용되는 편도방향 차로. 사진/서울시
 
오는 4월부터 세종대로 편도방향에 가변식 이동시설물을 설치해 양방향으로 상시 버스 통행이 가능하도록 경찰과 협의할 예정이다. 집회나 시위에 참여하는 시민 안전을 고려해 광장과 세종대로 연접부의 차단시설도 설치한다.
 
지하철과 연계될 수 있도록 버스노선을 신설하거나 변경한다. 올해 4월부터 신설되는 8002번 버스는 상명대→경복궁역(회차)→필운대로→자하문로→상명대의 노선으로 운행한다. 숭례문에서 삼청공원까지 운행하는 종로11번 마을버스는 종로구와 협의하여 집회·시위로 삼청동 입구가 통제될 경우 삼청공원→안국역→운현궁까지 노선 일부를 변경했다. 
 
신설되는 8002번 버스 운행 노선. 자료/서울시
 
광화문광장은 장기적으로 찻길 없는 '전면 보행광장'으로 조성하되, 현실적 문제를 고려해 단계적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지난해 12월 서울시 시민의식 조사 결과를 보면, 전면 보행화에 대해 조사 대상 시민 1000명 가운데 70.3%가 공감했으며, '전면 보행화 단계적 추진'과 관련해선 12월 시민토론단 268명 가운데 82.9%가 동의했다. 
 
시는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전면 보행화는 녹색교통진흥지역 정책 효과와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을 때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기사업은 광화문 광장 동·서방향 축이 되는 사직로를 교통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의 도로노선을 유지하고, 월대 복원은 문화재청 발굴 조사와 논의 등을 통해 복원 시기, 방법 등을 결정·추진한다.
 
녹색교통지역 5등급차량 운행제한 첫 날인 지난해 12월 1일 서울시청 신청사 지하3층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내 녹색교통 지역 운행제한 상황실에서 서울시 관계자들이 모니터링하며 위반 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와 함께 시는 녹색교통진흥구역 정책과 연계한 교통수요 관리정책도 병행한다. 녹색교통지역(사대문 안) 등 도심 교통량 중 46%가 ‘통과 교통량'이기 때문에 이를 감축하기 위해 세종대로 등 8개 도로 12.4㎞ 구간을 재편하고 광장 주변 진입 통행을 우회 운행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광장 주변부를 포함해 광화문 일대 종합 발전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한다. 교통, 역사, 도시계획, 도시재생 등을 포함하는 종합 계획으로, 현재 수립 중인 최상위 법정계획인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등에도 반영해 지속가능성과 실행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홍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