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공, 일방향 소통 논란… 전직원 기부 강요 모양새 취해 '시끌'
코로나19 피해복구 기부…액수 정해놓고 공지
과기공 "근로자측 함께 논의…투명하게 공개할 것"
입력 : 2020-03-22 09:00:00 수정 : 2020-03-22 09:00:00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과학기술인공제회가 코로나19 피해복구 기부금을 모금하는 과정에서 일방향적 소통으로 일관해 내부 불만을 자초하고 있다. 기부액을 정하는 과정에서 회사와 직원 간 소통 부족으로 불필요한 '강제기부' 논란이 빚어졌다. 과기공 측은 이미 근로자 단체와 협의를 거쳐 결정한 사안으로, 기부 내역을 투명하게 공지할 것이라 설명했다.
 
22일 관련 기관 등에 따르면 과기공 내부 사회봉사단 'SEMA행복드리미'는 지난 19일 구호모금 기관에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피해복구 지원금 1500만원을 기부했다. 과기공은 기부 사실을 알리며 임직원과 기관, 행복드리미가 함께 모금한 기부금이라 밝혔다.
 
그러나 내부에선 기부금 모금 과정에 직원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불만인 것으로 전해진다. <뉴스토마토> 취재 결과, 과기공은 이달 초 주간계획을 통해 직원들에게 기관의 기부사실을 처음으로 알렸다. 당시 주간계획에는 '기본급의 1.5% 이상(총 1500만원 목표)'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기관의 기부 소식을 처음 접한 직원들은 기부금에 직원 기본급이 포함된다는 사실 역시 당시에 처음 인지했다. 과기공의 한 직원은 "기부처를 공지하고 미리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정하고 시행한 것이 문제"라며 "기부 행사에 대해 논의도 없던 차라 내부선 어이없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인공제회 홈페이지. 사진/홈페이지 캡처
 
과기공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근로자 단체와 사전 협의를 거친 사항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기부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공 내부 직원들로 구성된 직장발전협의회 위원장과 사용자측 간사, 행복드리미 단장 등이 참여했다는 설명이다. 이후 일선 직원에게 공지됐고, 지난 9~10일 사이 기부 여부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과기공 관계자는 "근로자를 대표할 위원장, 봉사단 단장 등과 자유롭게 논의해 시기와 금액을 정한 것"이라며 "기부 동의 여부 역시 직원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과기공은 이주 중에 봉사기구 영수증과 기부 내역 등을 사내망을 통해 공개할 방침이다.
 
다만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해 회사의 강제기부 등이 문제가 된 상황에서 과기공이 소통에 힘써야 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조계 관계자는 "기부금 후원은 개인 사생활의 자유에 해당하는데, 금액 기준을 설정해서 따르게 하고 부담감을 준다면 이는 업무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며 "개인 선택권이 충분히 부여됐는지, 직원이 부담감을 느낄지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기공 관계자는 "기부에 비동의한 인원도 있었다. 자유롭게 의사 여부 파악해 희망자만 하도록 했다"며 "이는 처음 기부를 기획하며 가장 강조한 부분이기도 하다"라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동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