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라이프)집콕으로 지쳤다면? 피트니스 강사에게 온라인 상담받자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피트니스 상담 체험기…신속한 온라인 답변 매력
입력 : 2020-04-09 08:24:22 수정 : 2020-04-09 08:24:22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재택근무는 일상이 됐다. 전체 신규 확진자 수는 줄었지만 수도권에서 집단 감염 사례가 이어지면서 사람을 만나는 것은 여전히 조심스럽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 줄었다. 코로나19 전에는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취재원을 만나러 갈 때 걷기라도 했지만 그마저도 없어졌다. 노트북을 바라보는 시간이 늘었다. 육아까지 더해져 평소 있었던 허리와 어깨의 통증이 심해졌다. 축축 처지기만 하는 이 시기에 누군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이라도 알려줬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같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가운데 헬스장을 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 때 네이버의 '지식인 엑스퍼트'가 눈에 들어왔다.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등장한 이 지식인 엑스퍼트는 온라인으로 전문가와 일대일로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의 피트니스 메뉴 화면(왼쪽)과 마음상담 강사 리스트 화면. 사진/네이버 앱 캡처
 
네이버에서 지식인 엑스퍼트를 검색한 후 서비스 화면으로 진입했다. 피트니스와 마음 상담 분야의 쿠폰을 지급한다는 알림창이 떴다. 마침 운동법을 배우고 싶었는데 쿠폰이라니. 반가운 마음에 쿠폰을 받았다. 재택근무를 이어가며 지친 이들이 찾을 법한 피트니스와 마음 상담 분야의 쿠폰을 지급하는 것은 시의적절한 마케팅이란 생각이 들었다. 상담이 가능한 분야는 피트니스 외에도 △회계·감사 △코드리뷰 △법률상담 △가맹점 창업 △펫 훈련·미용 △필라테스 △등기·공탁 △오피셜 △민원·행정 △번역·통역 등으로 다양하다.
 
피트니스를 선택했다. '지금 상담 가능한 엑스퍼트'들의 리스트가 나왔다. 다양한 피트니스 강사들의 상담 별점과 후기 수들이 나왔다. 강사를 선택하면 '접속중, 평균 7분내 응답'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경력을 보여준다. 사용자들의 후기는 △명확한 설명 △전문성 △신속한 답변 △합리적 비용 △친절한 답변 △시간준수 등에 따라 매겨진다. 육각형의 모양으로 표현돼 어떤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강사마다 다른 상담 상품들을 마련했다. 운동 맞춤 설계 프로그램, 3개월 다이어트 운동 프로그램 설계, 식단·운동 프로그램 설계 등 다양하다. 상담 금액은 1만~3만원 정도다. 상담 시간은 10~20분이다.
 
한 강사를 선택하고 쿠폰으로 결제를 마친 후 상담 채팅 창으로 진입했다. 강사는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 있는지, 어느 부위가 불편한지를 먼저 물었다. 질환은 없지만 목과 허리에 통증이 있다고 답했다. 강사는 각 부위별 통증을 완화해줄 수 있는 운동법이 담긴 영상의 링크를 제시했다. 강사가 직접 출연한 영상이다. 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강사는 각 운동을 꾸준히 따라하며 올바른 자세도 의식적으로 취할 것을 당부했다. 상담을 마무리한 후 후기를 남기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이 지급된다.
 
각 분야에 대한 전문가들의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은 넘쳐난다. 하지만 내게 꼭 맞는 것을 찾기는 쉽지 않다. 검증된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 지식인 엑스퍼트는 검증된 전문가들이 비대면으로 내게 맞는 상담을 해준다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다. 다만 비용이 든다는 점은 부담이다. 네이버의 초기 쿠폰 이벤트가 끝난 후에도 1만~3만원의 상담비용을 내고 상담을 받는 이용자들이 꾸준히 이어질지는 지켜볼 일이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