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빌 게이츠와 통화 "코로나 백신 개발 협력"
게이츠 "한국의 대응 보고 배울 것…세계의 모범"
입력 : 2020-04-10 15:13:24 수정 : 2020-04-10 15:13:24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이자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인 빌 게이츠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게이츠 이사장의 제안에 따라 양 측이 이날 오전 10시부터 25분간 통화를 했으며 문 대통령과 빌 게이츠 이사장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게이츠 이사장은 통화에서 "대통령을 직접 만나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력에 감사드리고 싶었다"며 "한국이 코로나19를 잘 관리해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 저 역시 한국의 대응을 보고 배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여러 계기에 한국의 코로나 대응을 높이 평가해주셔서 깊이 감사하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아시아 지역 국가로는 최초로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공여했고 올해부터는 감염병혁신연합(CEPI)에도 기여할 계획"이라며 "게이츠 재단도 국제 백신 연구소 등 국제 기구를 후원하고 있고, 우리 정부와도 함께 '라이트 펀드'에도 공동 출자하고 있는 것으로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게이츠 이사장은 "이 단체들은 글로벌 보건과 코로나 사태 극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감염병에 취약한 나라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백신 개발 및 보급 등의 분야에서 재단과의 협력을 보다 확대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빌 게이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조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