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 받고 집 사야 하는 강남·송파, 매수 전화 ‘뚝’
규제 전날까지 20통 이상 매수 문의…당일 되니 전화 0건
입력 : 2020-06-23 16:29:47 수정 : 2020-06-23 16:29:47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토지허가거래제가 본격 적용된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과 대치동, 청담동, 송파구 잠실동은 부동산 시장이 쥐 죽은 듯 조용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불이 났던 이 일대 공인중개사는 규제 이후 매수 문의가 뚝 끊겼다. 
 
송파구 잠실동 일대의 한 공인중개사는 “지난주와는 분위기가 완전 딴판이 됐다”라며 “매수 문의가 뚝 끊겼다”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지난주에는 하루에 전화가 기본 20통 이상 왔는데 규제가 적용된 오늘은 전화가 울리지를 않는다”라고 하소연했다. 이 일대의 다른 공인중개사는 “적어도 한 주 동안은 매수 대신 지켜보는 양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매수 문의가 끊긴 건 이곳뿐만이 아니다. 규제 적용을 받는 대치동 역시 부동산 시장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 대치동 일대의 한 공인중개사 사무소 관계자는 “어제까지도 전세를 끼고 매수하겠다는 전화 때문에 쉴 틈이 없었는데 오늘은 0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일대에서 매수 의지를 가진 사람들은 사유재산을 거래하는데 허가를 받아야 하느냐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같은 규제를 받는 삼성동과 청담동에서도 비슷한 분위기가 감지됐다. 
 
정부는 6·17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서울 강남구 삼성·대치·청담동과 송파구 잠실동에서 토지거래허가제를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1년간 18㎡(대지지분 포함)를 초과하는 주택을 거래할 때는 구청장 허가를 받아야 한다. 실제 사용 목적이 아니면 거래가 엄격히 금지된다. 주택은 2년 이상 거주 의무가 적용돼 전세를 끼고 주택을 매매하는 갭 투자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규제에 따라 해당 지역에선 매수 문의가 자취를 감춘 가운데 이 일대에서 전세 대란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지만 전세난이 발생하기에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규제가 일부 특정 지역에 적용되는 탓에 토지거래허가제만으로 전세 시장이 불안정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토지거래허가제가 적용되는 지역에서 학군 이슈로 전세 수요가 있을 수 있으나 넓은 범위의 규제가 아니기 때문에 전월세 시장이 불안해지는 데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공인중개사 사무소 앞으로 시민이 지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응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