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처음과 끝 모두 장악한 나훈아 신드롬
전국민 잊지 못할 선물 선사한 가황
입력 : 2020-10-02 00:09:46 수정 : 2020-10-02 00:09:46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역시 가황나훈아였다.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를 통해 15년 만에 안방극장 나들이에 나선 나훈아는 역대급 노래와 퍼포먼스로 레전드 공연을 안방극장에 선사했다. 가황표 추석 선물이 전국민에게 잊지 못할 추석 선물을 선사해 뜨거운 반응이 추석 연휴 내내 이어지고 있다.
 
1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이하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의 시청률은 29%로 집계됐다. 이와 같은 시청률은 KBS 2TV 주말 드라마가 아니면 나오기 힘든 시청률 수치다. KBS 2TV 일일 드라마 비밀의 남자’, KBS 1TV 일일 드라마 기막힌 유산 10%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이날 방송된 프로그램은 모두 한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했다. 지역별 시청률을 보면 부산의 시청률이 가장 높았다. 부산 시청률은 38%까지 치솟았다. 뒤를 이어 대구 36.9%, 서울 30.3%, 대전 27.2%, 광주 22.4% 순이었다.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장면은 나훈아의 갈무리 공연 장면으로 시청률 30%를 기록했다.
 
이번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는 대한민국 트롯 황제 나훈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다시 한 번 힘을 내자는 취지로 마련됐으면 출연료 없이 공연을 진행했다. 특히 나훈아는 단순 방송 출연이 아닌 온 국민과 함께 힘을 내고 희망을 전달하는 취지에서 기획된 공연인 만큼 진심을 다해 공연을 펼쳤다. 올해 나이 73세 나훈아는 무려 2시간 반 동안 29곡을 국민들에게 선사를 했다. 짧지 않은 시간임에도 지친 기색 없이 압도적 카리스마와 에너지로 공연을 이끌었다. 더구나 고향, 사랑, 인생 등을 주제로 구성된 3부 공연은 나훈아의 대표 히트곡부터 지난달 발표한 신보까지 다양한 곡이 펼쳐졌다. 특히 테스형은 소크라테스에게 질문하는 가사로 입소문을 탄 곡이다.
 
나훈아는 앞서 예고 영상을 통해 전대미문의 공연을 선보이기 위한 연습 삼매경에 빠진 모습으로 시청자들을 설레게 했다. 노래는 기본, 화려한 퍼포먼스와 오케스트라까지 완벽한 역대급 공연을 위해 불철주야 연습에 매진했다. 나훈아는 가수 하림의 하모니카 연주, 피아니스트 진보라, 래퍼 군조 피처링 등 다양한 후배 뮤지션과 무대를 펼쳤다. 직접 북을 잡고 국악 연주자들과 앙상블을 펼치기도 하고 헤비메탈 밴드 메써드와 강렬한 록 사운드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줬다. 또 청바지, 한복 두루마기 등 다양한 의상을 무대 위에서 소화했다. 특히 마지막 곡 사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형상화 하는 그래픽이 불길에 터지는 모습 등으로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 하는 국민들을 위로했다.
 
거침없는 입담을 자랑하는 나훈아는 이날 공연에서도 여전한 입담을 과시했다. 나훈아는 이날 방송에서 이 나라는 바로 오늘 여러분이 지켰다. 분명히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다역사책을 봐도 국민 때문에 목숨을 걸었다는 왕이나 대통령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 힘이 있으면 위정자들이 생길 수가 없다고 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 소리를 듣고 같은 소리를 내는 국민을 위한 방송이 됐으면 좋겠다. 모르긴 몰라도 여러분 기대하세요. KBS가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가황 나훈아의 발언에 정치권도 반응을 보였다. 여야를 떠나서 나훈아의 국민이 힘이 있으면 위정자들이 생길 수가 없다는 발언에 호응을 보냈다. 원희룡 제주지사, 장제원 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이 자신의 SNS를 통해 나훈아의 발언에 의미를 부여하며 소감을 전했다.
 
뜨거운 반응에 KBS도 움직였다. KBS와 나훈아는나훈아 스페셜편성에 뜻을 같이 하고, 방송사상 최초의 비하인드 영상과 본 방송까지 담은 뜻 깊은 스페셜 편을 103일 밤 10 30분에 방송하기로 했다.
 
이번나훈아 스페셜은 그동안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변함없는 애정을 보내준 시청자에게 보내는 나훈아의 감사 인사의 의미가 담겨있다. 이를 위해 나훈아와 제작진은 본 방송에 등장한 공연, 시간 관계상 어쩔 수 없이 편집된 미공개 영상, 방송사상 처음으로 공개되는 공연 비하인드가 담긴 미니 다큐로 시청자들의 아쉬움을 달랠 예정이다. 더불어 나훈아와 제작진은 지난 29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의 공연 후 소회를 긴급 추가 촬영했을 정도.
 
이에 대해 제작진은저희가 생각했던 그 이상으로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이 같은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최근 나훈아와 협의하여 스페셜 편에 본 공연까지 추가하기로 했다. 본 스페셜은 나훈아 최초의 공연 비하인드 영상뿐만 아니라 본 방송을 놓치신 분들을 위한 공연 영상까지 풍성하게 이루어질 예정이다. 부디 행복한 추석 명절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나훈아는 이번 공연을 통해 기존의 팬들뿐 아니라 젊은 세대 팬들도 확보했다. 최근 젊은 세대도 미스터트롯등을 통해 트로트에 관심이 높아진 만큼 폭넓은 음악성, 팬심을 자극하는 무대 매너, 거기에 거침없는 입담을 겸비한 나훈아에 열광하기에 충분했다. 이를 반영하듯 추석 연휴 내내 나훈아와 관련된 검색어가 각종 종합 포털사이트를 장악했다. 더구나 스페셜 편을 통해 시청자들을 열광시킬 예정이다. 올해 추석은 처음과 끝을 모두 나훈아가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사진/KBS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신상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