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코로나 백신 전국민 무료 접종"…2월 집단면역 속도내기(종합)

"북미·남북대화 대전환에 마지막 노력…언제 어디서든 만나고 대화하자"

2021-01-11 13:53

조회수 : 3,6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집단면역 형성 속도를 높여 '국민들의 일상'을 보다 빠르게 회복시키겠다는 각오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하고 "다음 달이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며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얀센 등을 통해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했다. 대한민국 총인구수 5100만여명을 넘어서는 수량으로, 백신이 본격적으로 들어오는 2월부터 무료 접종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제 드디어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며 "올해 우리는 온전히 일상을 회복하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으로 새로운 시대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역균형 뉴딜'에 중심을 둔 '한국판 뉴딜'을 강력 추진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루고,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로 국민의 삶의 질을 바꾸며,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코로나로 더 깊어진 격차를 줄이는 포용적인 회복을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30조 5000억원의 일자리 예산을 1분기에 집중투입해 청년·어르신·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한 직접 일자리 104만개를 만들고, 다양한 민생경제 정책을 펼칠 계획도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며 "특별히 공급 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의 '투기 차단'에서 '공급 확대'로 부동산 정책기조를 전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발맞춰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협력만으로도 이룰 수 있는 일들이 많다"며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한-아세안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등 코로나 방역협력을 시작으로 한민족의 안전과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들에 대한 협력으로 확장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핵심 동력은 대화와 상생 협력"이라며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의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이 없다"면서 북측의 호응을 기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다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정부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터널의 끝이 보이지 않는 동문서답"이라고 혹평했고, 정의당은 "국정운영 방향과 의지는 대체로 동의하나 구체적인 핀셋 처방은 미흡하다"고 아쉬워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