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상호 "청년맞춤형 공공일자리 2000여개까지 확대"

서울시장 보궐선거 노동정책 발표…"서울노동기준 마련, 용역·조달 계약에 반영"

2021-02-07 13:23

조회수 : 2,8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간정보구축사업·서울에너지설계사 등 청년맞춤형 공공일자리를 현재 400여개에서 2000여개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7일 국회에서 노동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이후 청년일자리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현재 서울시와 자치구에서는 약 400여개의 청년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지만 청년 실업에 비하면 턱 없이 부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내일을 꿈꾸는 서울' 아홉 번째 시리즈 '노동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우 의원은 "좋은 일자리를 구할 때까지 일 경험도 쌓고 생활동 유지할 수 있도록 청년맞춤형 공공일자리를 우선 2000여개까지 확대하겠다"며 "공간정보구축사업, 서울에너지설계사, 안전한 골목길 정보구축단, 디자인·방송·웹개발 같이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공 일라지를 꾸준하게 확보해 더 많은 청년들에게 일할 기회를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또 서울노동기준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서울노동기준은 공공·민간일자리 간 격차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들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노동기준을 말한다. 그동안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고용안정, 서울형 생활임금 등의 민간 확산을 위해 노력했지만 정작 민간은 공공부문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우 의원의 지적이다.
 
우 의원은 "공공·민간일자리 간 격차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들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노동기준을 만들고, 이 기준을 서울시 용역·계약·조달 등에 반영하겠다"며 "서울시와 거래하는 기업들에게 노동권 보호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해 경영해줄 것을 요청드리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 의원은 특수고용직·플랫폼·프리랜서 등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노동자들의 권익과 권리를 연구하는 시민노동의회를 도입해 차별과 격차해소에 나서고 현재 5곳 뿐인 대리운전·퀵서비스·배달노동자들을 위한 이동노동자 쉼터를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건전하고 안전한 일터를 위한 서울노동 안전보건센터도 설립한다. 공무원, 출자기관노동자, 공무직 노동자가 참여하는 '공무직위원회'를 구성해서 제도 개선 등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노동존중특별시 기조와 사업들을 계승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