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통일부 "남북 대화·협력 여건 조성, 연락채널 복원 추진"

국회 외통위 현안보고…"시기·형식 구애 없이 대화 대비"

2021-05-28 10:50

조회수 : 2,66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통일부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남북 대화와 협력을 위한 충분한 여건이 조성됐다며 남북 간 연락채널 복원과 대화 재개부터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현안 보고에서 "한미 정상의 판문점선언 존중과 미국 대통령의 남북 대화, 협력에 대한 지지를 통해 남북관계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판문점선언 존중과 남북 대화·관여·협력에 대한 지지를 통해 여건이 마련됐다는 지적이다.
 
남북 간 연락채널 복원과 대화 재개를 우선 과제로 꼽았다. 통일부는 "언제든,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어떤 의제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당국 간 대화 가능성에 대비하겠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대화가 가능하도록 비대면 영상회의 준비를 완료했고 민간 차원의 인도·교류협력 채널 복원을 위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남북관계 복원을 위해 보건의료 협력과 민생 협력 등 포괄적 인도분야 협력을 우선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통일부는 "한미정상간 공감대를 이룬 이산가족 문제 관련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을 코로나 상황에서도 즉시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북한 동향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다른 미국 정권 교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반응을 보이며 관망한다"며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과 한미정상회담의 결과가 '최대 유연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윤곽이 드러난 만큼 후속 대응 여부를 고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일부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