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권새나

"4차 대유행은 정부 탓" 야당 맹폭…덤터기 씌우기 '눈살'

집회참석자 중 확진자 없는데…'민주노총 책임론' 제기

2021-07-09 06:00

조회수 : 3,3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정도로 급증하며 '4차 대유행' 초입에 들어서자 정치권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정부의 방역대책에 대한 맹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노총 집회 등 특정 집단의 행위에 대해서도 비난을 서슴치 않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진영 논리에 따른 이중잣대라는 지적과 특정 집단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야당을 중심으로 지난 주말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책임론과 함께 문재인정부의 늑장 대응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노총 같은 친정부적 행동을 하는 단체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말 뿐인 예방조치들을 해놓고 모든 책임을 엉뚱한 곳에 뒤집어씌우려고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세력인 민주노총에 미온적으로 대응했다는 것이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지난해 보수단체가 주도한 집회를 두고서는 '살인자'라는 표현까지 사용해가며 책임 소재를 묻지 못해 안달이더니 불과 몇달 만에 180도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단
 
정부의 방역에 대한 비판은 국민의당에서도 이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4차 대유행이 더욱 심각해진다면, 그것은 정부와 민주노총의 책임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당의 방역 정책 비판이 진영 논리에 빠져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노총은 코로나 4차 유행에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측은 "(지난 3일 집회 이후) 6일이 경과된 현재까지 코로나19 감염 확진자는 없다"며 "정치인들이 코로나 감염 확산의 책임이 민주노총에 있는 양 떠들어대고 책임론을 내뱉는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앞서 지난 3일 서울 종로 일대에서 주최 측 추산 약 8000명이 참석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당초 여의도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밝혔으나, 당일 오전 경찰이 서울 도심 곳곳에서 검문을 실시하고 여의도 주변 도로와 지하철 역을 통제하는 등 접근이 막히자 오후 1시쯤 장소를 종로 일대로 변경해 집회를 진행했다.
 
국민의힘에 당적을 두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전무하다. 오세훈 시장은 4·7재보궐 선거 당선 직후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 카드를 꺼내들었다. 자가진단 키트 사용을 전제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주장하기도 했다.
 
실제로 서울시는 지난달 12일부터 '상생방역' 시범사업을 실시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오히려 수도권 중에서도 서울의 확진자가 유독 불어나는 현상이 더 두드러졌다. 서울 지역에 대해서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거나 백신 예방접종 인센티브 적용을 제외하는 방안이 나올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오 시장 입장에서는 상생방역 대책을 통해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야당 측의 지적은 전무하다. 온라인 상에서는 "원래 나랏님 탓을 하기는 쉽다", "서울은 상생방역 외치다 코로나 맞았다", "그렇게 정부 방역 정책 지적하더니 이게 뭐냐" 등의 글도 이어지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4월 서울시청에서 다중이용시설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서울형 상생방역 추진방향'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단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권새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