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당대표 토론)이준석 "그 강에 빠진 윤석열, 방향성 혼란"…송영길 "벼락공부 한계"(종합)

당 대표 배틀, 이 '창'은 날카로웠고, 송 '방패'는 견고

2021-07-21 17:43

조회수 : 3,66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박주용·문장원·장윤서 기자] "님아 제발 그 강에 빠지지 마요라고 생각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코로나 민란' 발언과 관련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총평이다. 특히 이 대표는 "정치적 표현으로 이해는 가지만 (당에서 볼 때에도) 오른쪽으로 간 발언"이라며 "(윤 전 총장이) 방향성에 있어 혼란이 있는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21일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의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당 대표 토론 배틀'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전날 대구를 찾은 윤 전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놓고 "존경할 만한 부분이 다 있으며, (탄핵 수사에 나섰던 점의 경우) 마음속으로 송구한 부분이 없지 않다"고 말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의 경우 국민의힘 당 내부에서조차 논쟁이나 상호 간의 공격이 사라졌는데 지금 시점에서 윤 전 총장이 TK 민심을 얻기 위해 굳이 다시 꺼내든 점은 부적절했다는 게 이 대표의 지적이다.
 
이 대표는 또 지난해 대구경북(TK)의 코로나19 확산 당시 봉쇄 논란을 두고도 "다른 지역이었으면 민란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한 윤 전 총장의 인식도 문제 삼았다.
 
송 대표도 윤 전 총장 비판에 가세했다. 송 대표는 "윤 전 총장이 전날 광주를 방문한 뒤 대구로 와 다른 지역을 폄하하는 것을 보니 가슴이 아프더라"며 "법조 카르텔이 정치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송 대표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김종인 전 대표를 만나서 배워야 할 것 같다"며 "주권자 국민을 모시고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커버하기에는 벼락공부로 한계가 있다"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양천구 SBS 방송센터에서 열린 여야 당대표 토론 배틀을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경수 판결, 이 "대통령 사과" 송 "국민께 송구"
재난지원금, 송 "전 국민" 이 "소비진작성 신중"
 
이 대표는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의 징역 2년이 확정된 것에 대해 "청와대가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송 대표는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당대표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 경남도정 공백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이명박·박근혜정부에서의 국정원 댓글 공작 사건에 대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며 "청와대가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송 대표는 "대한민국 집권여당 대표로서 대법원의 판단을 존중안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입장 발표나 사과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직접 관련된 사안이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재난지원금을 놓고도 견해차는 분명했다. 송 대표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코로나 상황의 재난위로금 성격이라면 80%와 20%를 나누는 많은 행정비용이 들기 때문에 25만원을 23만원으로 줄여서라도 전 국민으로 지급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 대표는 "소상공인 지원을 늘린다는 것이 첫 번째고, 방역 상황 맞지 않는 소비진작성 재난지원금은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이 당론이다"라고 말했다.
 
21일 오전 징역형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경남도청 현관 입구에서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청해부대 감염, 송 "안이한 판단" 이 "통제방역 의문"
이 "확진자 수 아닌 다른 모델 필요"
 
청해부대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송 대표는 "국방부가 안이하게 판단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사실상 사과의 뜻을 표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지금과 같은 통제적 방역이 지속 가능한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미국 항공모함의 대규모 확진 사례가 있었는데 너무 안이하게 대처했다"며 "해외로 백신이 반출될 수 없다고 핑계를 대는데 유엔과 미군과 협력하지 못할 우리 외교력이 아니지 않느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주 잘못됐고,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반면 이 대표는 통제식 방역 체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중심으로 한 방역 시스템을 다른 모델로 바꿀 필요가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경직된 확진자 수 모델에 대해 조금씩 전문가 조언을 받아서 다른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청해부대 34진이 승선했던 문무대왕함에서 특수임무단이 출항에 앞서 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윤석열 징계 이 "추미애 행동 성급"…송 "권한 남용"
 
이 대표는 윤 전 총장 징계와 관련해 송 대표에 대한 공세를 한층 강화했다. 윤 전 총장의 징계를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과 그 이후 헌법재판소 판단을 비교한 것이다. 즉 검찰총장이나 대통령으로서의 직무적 상황에서의 부적절성은 인정할 수 있어도 그 행위가 해당 직무를 수행할 직책에 대한 징계나 박탈로 이어지는 것은 무리라는 얘기다.
 
이 대표는 "검찰이 일정부부 그 조직 내에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했을 수도 있다"면서도 "이것이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하거나 박탈할 만큼의 긴급하거나 중요한 사유가 아니다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추미애 장관의 행동들이 절차상 성급하고 그리고 무리하고 또 일부 국민들 의심하기에는 내쫓으려는 목적성 바탕으로 시작된거 아니냐는 비판은 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그정도 당했으면 저는 윤석열 총장 출마한 이유에는 국민들이 다 공감할 거라 생각한다"고 제시했다.
 
반면 송 대표는 "법원의 판결이 노무현 대통령 탄핵처럼 상당성에 따른 판결이 아니라 내용에 문제는 있는데 의결 정족수에 대한 절차에 대한 내용이라서 내용이 좀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실제로 윤석열 전 총장도 너무 자기가 권한을 남용한 면이 있어서 자신의 장모 사건 같은 경우도 추미애 장관이 업무배제명령을 내리지 않았으면 저렇게 유죄 판결이 돼서 이런 법원의 심판을 못 받았을 것"이라고 했다.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 사무실에서 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 "윤석열 중도 확장 방향성 혼란"…송 "지역 폄하, 가슴 아파"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대해 ‘송구하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장외에 머무는 이유는 보수 진영에 무엇을 더하기 위해서, 중도 확장성을 가지기 위해 입당을 늦추고 있다는 것이 공통된 이해인데 그 발언은 저희 중에서도 좀 오른쪽으로 간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방향성에 대해 혼란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에 대해 "범야권 주자이긴 하지만 약간 아쉬웠던 것이 저는 나중에 윤 전 총장이 오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내가 그 강을 건너버리자고 해서 치고 나가서 저희는 그 강을 건넜다고 전당대회 이후 생각하고 있었다"며 "'님아 그 강에 빠지지 마오'라는 생각이었는데 (윤 전 총장이) 다시 그 강에 다시 들어가 버리는 취지의 발언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발언의 취지를 이해하지만 그 강은 아니다"라고 했다.
 
송 대표는 윤 전 총장의 행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송 대표는 "윤 전 총장은 전날 광주를 방문했다가 오면서 대구에서 다른 지역을 폄하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아프더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은 이준석 대표를 자주 만나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양천구 SBS 방송센터에서 열린 여야 당대표 토론 배틀에서 토론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조문식·박주용·문장원·장윤서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