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진양

jinyangkim@etomato.com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
네이버, 카페24와 1300억원 규모 지분 교환…"커머스 외연 넓힌다"

자사주 매각해 14.99% 지분 확보

2021-08-10 12:15

조회수 : 2,73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네이버의 커머스 연합군에 카페24가 추가됐다. 다양한 규모의 소상공인(SME)들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이루기 위함이다.
 
네이버(NAVER(035420))는 10일 카페24와 약 1300억원 규모의 상호 지분을 교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사의 보다 강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상호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것이다. 네이버는 자사주를 활용해 카페24의 지분 14.99%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번 지분 교환을 시작으로 양사는 SME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자들이 자신만의 상황에 맞춰 비즈니스를 직접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한다. 협력의 핵심은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와 카페24를 통해 구축한 자사쇼핑몰(D2CDirect to Consumer) 간 연계 강화 △양사의 경쟁력 있는 기술 솔루션, 마케팅 협업 등을 통한 효율적이고 빠른 성장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에 있다.
 
우선,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와 카페24 간 연계가 강화되면 스마트스토어로 성장한 사업자들이 카페24를 통해 자체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D2C 쇼핑몰까지 개설하는 것이 더 용이해질 수 있다. 이미 하나의 브랜드 또는 중대형 규모로 성장한 셀러들 역시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한 온라인 판로 확대가 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판매자들이 양사가 제공하는 기술 솔루션들을 골고루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빠른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쇼핑에서 제공 중인 쇼핑라이브, 정기구독, 마케팅 등을 카페24 플랫폼 기반 사업자들이 활용하거나, 카페24가 제공 중인 쇼핑몰 솔루션, 마케팅 서비스, 판매/운영 지원 서비스 등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들도 활용해볼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네이버와 카페24는 궁극적으로 SME들이 글로벌에서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양사 모두 글로벌 시장에서 테크 기반 커머스 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Z홀딩스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의 일본 진출을 연내 가시화하고 있고, 카페24 또한 다양한 글로벌 유명 플랫폼들과 제휴해 SME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사는 이외에도 네이버-카페24 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 구축, 네이버페이 등 금융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AI 및 클라우드 등 기술 분야까지 협력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카페24와 네이버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들은 솔루션·마케팅·물류·판매/운영 지원 등 전자상거래 밸류 체인의 주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내는 물론 일본, 동남아,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누구나 창의만 있다면 쉽게 성공 가능한 혁신 플랫폼으로 함께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D2C 모델의 성장에 박차를 가할 두 회사의 협력은 수많은 SME들의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자 글로벌 진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하나의 브랜드이자 전문 셀러로 성장할 SME들이 포진한 스마트스토어의 잠재력과,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 중인 다양한 중대형 셀러들을 보유한 카페24의 노하우를 결합해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김진양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