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불붙는 합당론…'공통점' 찾는 범여권, '대선출마' 중심 범야권

정치권, 내년 대선 박빙 예상…야권발 합당론이 범여권으로 번져

2021-08-12 16:34

조회수 : 4,2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범여권으로 불붙고 있는 모양새다. 대통령 선거가 여야 박빙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범여권(열린민주당·기본소득당)의 합당·정책연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범여권의 합당 논의는 '공통적 정책 찾기'에 방점이 찍혔지만, 범야권의 합당 논의는 '대선출마를 위한 손익계산'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을 요구한 이후 범여권에 '합당론'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범여권의 합당·정책연대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정당은 열린민주당과 기본소득당이다. 이들 정당은 민주당과 '정책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합당·정책연대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열린민주당은 민주당이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에 적극적으로 임한 점에 주목하면서 '연대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기본소득당도 민주당 내에서 기본소득 정책이 전면에 등장한 점이 긍정적이라는 입장이다. 
 
우선 열린민주당과 합당설에 대해 김의겸 의원은 전날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에서 "두 당이 힘을 모으고 대선에서 반드시 이겨야 된다는 절대적인 명제하에서 최대한 힘을 모아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 이유로 "열린민주당이 검찰 개혁, 언론 개혁을 위해 만들어진 당"이라며 "최강욱 대표가 일 년여 동안 검찰 개혁을 위해 앞장서서 선명하게 싸웠는데 민주당도 선도적인 모습을 보였다"라고 설명했다.
 
기본소득당도 민주당과 정책연대를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단, 민주당이 기본소득 정책을 대선공약으로 가져갈 경우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민주당 내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소득을 대표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합당은 조직을 통합한다는 것이라 쉽게 이야기 할 내용이 아니다"라며 "기본소득에 대한 합의없이는 당 대 당의 화학적 통합은 이뤄지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용 의원은 "민주당에서 어떤 대선후보가 되든 기본소득을 대선공약으로 한다는 합의가 되면 정책연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반면, 범여권의 정의당과 시대전환은 지향하는 가치가 맞지 않다며 합당엔 부정적인 입장이다. 정의당은 민주당을 '기득권 정당'으로 규정하며 건건이 충돌하는 모양새다. 최근 정의당은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언론중재법을 '개혁의 오남용'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시대전환 조정훈 대표도 통화에서 "저희는 민주당과 통합할 생각이 없다"며 "실리를 주고 받으면서 하는 게 통합인데, 저희가 지향하는 가치에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범야권에서의 합당론은 대선출마를 위한 손익계산의 모습을 보인다. 
 
국민의힘과 합당 논의를 진행 중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번주 중으로 합당 관련 최종 결심을 밝힐 것이라고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의 고심에 대선출마를 위해 실익계산서가 담겨 있다고 보고 있다. 합당 직후 안 대표가 출마선언을 진행해 국민의힘 경선버스에 올라탈 것이지, 합당을 거부하고 대선이 가까워졌을 때 몸값을 높여 정치적 이익을 볼지 따지고 있는 중이라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안 대표가 합당을 결심할 경우 윤석열·최재형·홍준표·유승민·원희룡 등과의 경쟁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합당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범여권으로 불붙고 있는 모양새다. 대통령 선거가 여야 박빙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범여권(열린민주당·기본소득당)의 합당·정책연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1일 서울 양천구 SBS 방송센터에서 열린 여야 당대표 토론 배틀을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