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효선

검찰, ‘미공개 정보 이용 자사주 매입’ 의혹 포스코 압수수색

2021-08-12 21:36

조회수 : 9,39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 42명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의혹에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1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는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등을 압수수색해 내부 회의 문건과 파일 등을 확보했다.
 
지난 3월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은 최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해 포스코가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의결하고 이를 외부에 공개하기 전인 3월 12일∼27일 최 회장 등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 1만9209주(32억6000만원·기준가격 17만원)을 취득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포스코의 자사주 매입 계획은 지난해 4월 10일 외부에 공개됐다. 참여연대 등은 "임원 64명이 특정 시기에 조직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했고, 매수 수량도 사전 공모한 것처럼 100∼300주 내외로 유사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경 포스코 임원들이 자사주를 매입한 배경에 대해 회사 측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에서 당사 주가도 연초 대비 최대 42%가 급락해 책임경영 의지를 시장에 보여주기 위해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자사주 매입의 경우 주가 저평가 해소 목적으로 기관투자가들이 자사주 매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기도 하며 과도한 주가급락에 따라 지난해 4월 10일경 긴급하게 임시 이사회에 부의돼 최종 결정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원들의 회사 주식매입과 회사의 자사주 매입은 서로 전혀 관계가 없을 뿐 아니라 당사 임원들은 당시 매입한 주식을 현재까지 그대로 보유하고 있다"며 "임원들이 현재까지 실제로 이익을 실현한 바 없으므로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노리는 사익 추구행위'가 전혀 아님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3월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박효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