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진양

jinyangkim@etomato.com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
우리집 재난지원금은 얼마?…오늘부터 네카오·토스서 확인 가능

2021-09-05 06:00

조회수 : 12,8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오는 6일부터 국민지원금(제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신청이 시작되는 가운데, 5일부터 네이버·카카오·토스에서 수령 대상 여부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카카오, 토스에서 국민지원금 수령 여부를 사전에 조회할 수 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카카오·토스는 앞서 지난달 30일 행정안전부와 국민비서 국민지원금 알림 서비스를 개시했다. 네이버는 네이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자문서, 카카오는 카카오톡 '국민비서 구삐' 채널, 토스는 모바일 앱 상단 배너 등을 통해 조회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는 앞선 재난지원금 지급 때와 달리 세대주·세대원 관계 없이 개별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성인(2002년 12월31일 이전 출생)은 모두 조회와 신청이 가능하다.
 
이날부터 조회가 가능한 내용은 대상자 여부와 지원금 금액, 신청기간과 방법, 사용 기한과 사용 가능한 지역, 업소 등의 정보다. 국민지원금 비지급 대상자는 국민신문고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신청 결과 알림도 각각의 플랫폼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정보 조회와 함께 알림 신청을 해두면 각자의 신청 날짜가 됐을 때 신청 기한과 신청 방법 안내가 개별적으로 전송된다. 국민지원금 신청을 완료하고 국민지원금을 받은 이용자는 사용기한이 1개월, 1주일 남았을 시점에 알림을 받는다. 
 
국민지원금 신청은 6일부터 가능하다. 신청 첫 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 숫자에 따라 요일별 5부제에 해당하는 사람들만 가능하며, 2주차부터는 언제든 가능하다. 신청 기한은 10월29일까지로 신청이 없어 지급되지 않은 지원금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된다. 
 
지원금은 사용하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혹은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등으로 받을 수 있다. 지원금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콜센터·ARS,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앱 등에서 가능하다. 또한 비플제로페이를 비롯한 제로페이 사용이 가능한 앱에서도 신청을 할 수 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김진양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