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김웅 "PD수첩, 앞뒤 자른 보도"…'고발사주'에 '제보사주' 역공"

"왜 '제보사주' 박지원 압수수색 안하나…고발장 전달자 검찰 아닌 것 같아"

2021-10-20 15:01

조회수 : 3,2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와의 녹취록이 MBC PD수첩을 통해 보도된 것과 관련해 "방송을 보면 앞뒤 다 자르고 이야기한 게 많다"고 항변했다. 몸통으로 지목된 윤석열 후보 캠프 역시 해당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 의원은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부터 녹취록 전문을 받은 게 없다"며 녹취록 전달 경위를 의심했다. 
 
김 의원은 "어제 조씨가 KBS 라디오에 나와서 녹취록은 전날 완성이 됐고, 그전까지 어떤 기자에게도 확인해 준 바가 없다고 분명히 얘기했다"며 "그런데 MBC PD수첩은 일주일 전에 이미 녹취록을 입수해서 자기들이 들어봤고, 취재요청 공문에도 그렇게 적혀 있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공무상 비밀인 녹취 파일을 지금 가지고 있는 건 공수처밖에 없는데 어디서 새어나갔는지 명백해진 것"이라며 "공무상 비밀 누설죄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고발장을 검찰이 전달한 게 맞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제가 제보자가 누군지를 몰랐었고, 계속 헤맸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 않느냐"며 "녹취 속 '저희'라는 말에 대해 얘기하는데, 제가 기억하는 바에 의하면 검찰은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고발장 작성 주체와 관련해 녹취록에 등장하는 '저희'라는 표현은 검찰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녹취록에서 당시 윤 전 총장 이름이 거론된 것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시빗거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니 그런 것을 차단했으면 좋겠다는 맥락에서 이야기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말했다. 또 "'대검에 가게 되면 제가 미리 이야기를 잘 해놓겠다'고 나오는데, 대검에서 건너온 자료라면 왜 대검에 이야기를 잘 해놓겠다고 이야기 하겠느냐"며 "이걸로 미뤄 짐작해보면 검찰과 (저를) 연결시키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희망사항이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조씨의 제보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재차 거론하며 "조씨가 '원장님이 원하는 날짜가 아니었다'고 한 것보다 더 확실한 증거가 있느냐"며 "제보 사주에 대해서는 왜 압수수색이 이뤄지지 않는지 참으로 이해가 안 간다"고 항변했다.
 
윤석열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인 권성동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녹취록 전문을 보니 그동안 조씨와 여권의 의혹 제기가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여권은 윤석열 배우자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가 고발장에 있으니, 윤 후보가 관련된 것이 확실하다고 우겨왔다"고 했다. 권 의원은 "하지만 녹취록을 아무리 봐도 당시 최강욱 의원의 폭로로 공론화됐던 채널A 사건에 대한 논의만 있을 뿐, 윤석열 배우자에 대한 언급이 한 군데도 없다"며 "윤 후보가 고발을 사주했다면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녹취록에 윤석열이 3번 등장한다며 마치 관여된 것처럼 보도한 것도 전형적인 왜곡·과장 보도"라며 "조씨가 먼저 대검을 찾아가는 얘기를 꺼내자, 김 의원이 자신이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킨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니 자신은 안 가겠다는 취지로 거절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기상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