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염재인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조성은 "손준성과 관계 없다더니…윤석열, 영장 기각에 반색"

고발사주 의혹 첫 제보자…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 출연

2021-10-29 11:31

조회수 : 6,91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인터뷰 자료의 저작권은 뉴스토마토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방송: 뉴스토마토 <노영희의 뉴스in사이다> 유튜브[Live] (07:30~08:30)
■진행: 노영희 변호사
■대담: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이사
 
◇노영희: '고발 사주' 의혹의 공익 신고자입니다.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올마이티미디어대표 저희가 모셨습니다. 현재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서 새로운 사실들이 나오는데, 당사자들은 계속해서 부인을 하는 상황이란 말이에요. 우리가 하나씩 하나씩 진실이 뭔지 한번 확인해 봐야 하겠죠? 조성은 대표 모시고 얘기 나누겠습니다. 대표님, 어서 오세요.
 
◆조성은: 안녕하세요.
 
◇노영희: 네, 반갑습니다. 약간 요즘은 이미지가 잔다르크 같아요. 그렇지 않은가요? 왜냐하면 지난번에 본인의 핸드폰을 냈잖아요. 검찰에 냈다가 이게 공수처로 넘어간 건가요?
 
◆조성은: 제가 양쪽에 다 제출했습니다. 대검찰청 그리고 중앙지검 그리고 공수처. 총 9번의 포렌식을 했습니다. 최선을 다했습니다. 
 
◇노영희: 핸드폰에 이미징을 했겠죠? 정보들을. 그리고 난 다음에 그쪽에서 가지고 있는 자료들은 이제 본인들이 가지고 있고, 우리한테 이제 돌려줬으니까. 
 
◆조성은: 사실 임의제출이었기 때문에 사실 못 받을 뻔했는데요. 제가 악착같이 달라고. 
 
◇노영희: 잘 안 주죠?
 
◆조성은: 원래는 잘 안 주는데. 제가 강제 수사로 압수수색도 아니고 공익신고 임의제출했는데 달라고 해서... (그러니까) 주시더라고요.
 
◇노영희: 어쨌든 간에 조성은 대표가 휴대전화를 받아왔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새로운 사실도 많이 알게 됐고, 누가 거짓말하는지 뭐가 문제인지를 우리가 확인할 수 있었어요. 포렌식 비용도 많이 들었을 것 같은데 돈을 누가 냈나요? 
 
◆조성은: <PD수첩> 제작비로 냈습니다. 
 
◇노영희: 네, 잘했습니다. 자, 그런데 '고발 사주' 연결고리로 지목된 인물, 손준성 검사에 대해서 영장을 공수처가 용감하게 치길래 뭐가 있나. 그렇게 위험한데. 아무것도 없이 그냥 치지는 않았겠지. 우리가 좀 기대를 하지 않습니까? 근데 결국 기각이 됐단 말이에요. 이거 어떻게 보세요?
 
◆조성은: 사실 저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공수처 마음이 너무 이해돼요. 너무 화가 났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제가 사실 10월3일? 아마 10월2일, 3일? 이때쯤 제가 처음 이제... 이게 공수처 이첩이 사실은 굉장히 오래된 사건 같지만 29일인가 30일인가요. 그때 이제 공수처로 이제 현직 검사가 연루돼서 거의 9월 말일에 이첩이 됐기 때문에.
 
◇노영희: 한 달밖에 안 됐네요?
 
◆조성은: 그렇죠. 명백하게 공수처 사건이 된 것이 사실 한 달밖에 되지 않았고. 한 달이 안 됐죠. 어떻게 보면. 그리고 국감이 중간에 있었기 때문에. 독자적인 수사권을 가지고 이 사건을 수사 개시를 한 것은 사실 얼마 안 됐어요. 그래서 제가 참고인 진술하러 간 것도 사실 10월 초였습니다. 그래서 10월4일부터 계속 손준성 검사에게 출석 요구를 하고 계속 조율을 했지만 (손준성 검사가) 버텼죠.
 
◇노영희: 변호인을 선임해야 한다 그러면서?
 
◆조성은: 그렇죠. 저는 변호인 없이 갔거든요. 근데 본인(손준성 검사)이 대검 고위 간부까지 지내신 분이 방어권이 없어서 어려웠다고 하는 건... 그리고 출석 통보를 계속 미루는 것을 최종적 통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안 나갈 것에 대해서 대비를 해서 체포영장을 (청구했는데)... (손준성 검사가) 무단 불출석을 했거든요. 사실 그때는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랑 얘기했는데 그때 긴급 체포를 했었어야 된다. 이걸 너무 정중하게 구속영장 청구를 했다. 이런 얘기들 저희끼리는 했었는데요.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노영희: 그래서 공수처가 조금 깔끔하게 잘 못 해서 참 안타깝습니다만, 공수처는 지금 수사를 좀 더 한 다음에 재청구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니까 조금 기다려봐야 될 것 같아요. 그런데 만약에 손준성 검사가 구속됐으면 김웅 의원에 대해 소환했을 텐데 지금 그것도 안 되고 있고. 오히려 기각되니까 윤석열 전 (검찰) 총장이 봐라. 이거는 여당에서 지금 우리를 공격하려고 사주한 것에 불구하고 오히려 우리를 지금 핍박하고 있다. 이런 얘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건 어떻게 보십니까?
 
◆조성은: 저는 이걸 처음부터 반응을 봤잖아요. 굉장히 의아스럽고 굉장히 흥미로운 반응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손준성 검사가 윤석열 씨와 전혀 관계없다고 주장을 했던 근거가 손준성 검사는 추미애 사단이고, 추미애 전 장관이 임명했던 사람이다...
 
◇노영희: 그렇죠. 그렇게 주장을 했죠. 
 
◆조성은: 네. 그렇게 계속 정말 오랜 시간 (주장했어요.)그래서 손준성 검사랑 자기(윤석열 전 총장)는 범정(범죄정보기획관, 현 수사정보정책관) 과장(과 상사 관계)이고, (범정 과장이) 총장이 눈과 귀인 직책이기는 하지만 절대 손준성과 관계가 없다고 얘기했었거든요. 그리고 이제 '추윤 갈등'이 굉장히 심각했지 않습니까. 그렇다고 하면 사실 합리적인 반응은 손준성 영장 발부를 무조건 바랐어야 했던 분들이 사실 윤석열 총장과 캠프잖아요?
 
◇노영희: 추미애 사단이니까?
 
◆조성은: 그렇죠. 얼마나 기뻤겠어요. (그런데 오히려) 이분들이 기각이 되고 하니까 너무 기뻐하시더라고요. 아침에 영장을 청구하니까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이 다 뛰쳐나와서 항의성 기자회견을 하고 또 저는 놀랐던 게 그 대선 후보 토론 마지막 1분은 굉장히 중요하잖아요. 그걸(마지막 1분을) 충청도랑 강원도(토론회) 둘 다 손준성 영장에 쏟더라고요. 자백에 가까운 행위였다고 생각합니다. 
 
◇노영희: 지금 <PD수첩>을 통해서 본인(조성은)이 핸드폰 포렌식 해서 녹취록도 공개하고. 그리고 김웅 의원이 그동안 계속해서 기억 안 난다고 그러면서 거짓말했던 부분이 사실 그게 아니라는 것도 밝혀내기도 하고. 다른 언론사에서 윤석열 후보의 이름이 없다고 했던 것이 또 거짓이었다는 것도 밝혀냈어요.
 
◆조성은: 네, 명백한 오보였습니다. 
 
◇노영희: 그러면 처음에 이 사건이 터졌을 때 윤석열 후보 측에서도 이건 '괴문서'다 이러면서 본인을 많이 공격했었잖아요? 김웅 의원도 원래 그분(조성은)은 그렇게 조작을 잘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말하고 그랬잖아요? 지금 일련의 흐름을 보면 지금 상황에서는 당시 그 사람들이 그렇게 한 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용서될까요?
 
◆조성은: 용서를 못 해서 제가 다 고소를 했거든요. 말 하나하나 다 했습니다. 각자 한 서너 번씩은 고소당하신 것 같아요.
 
◇노영희: 수사는 잘 되고 있대요?
 
◆조성은: 제가 한 번은 고소인 조사를 받았고 나머지는 아직 개시를 안 하신 것 같아요. 근데 이첩이 돼서요. 수사가 개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영희: 어쨌든 그런 거 보면 참 웃긴다 상황이. 이렇게 생각을 하실 것 같기는 해요.
 
◆조성은: 예상했습니다. 
 
◇노영희: 그런데 김웅 의원이 어쨌든 중요한 게 윤석열 전 총장도 마찬가지고 이게 악의적으로 왜곡·편집됐다고 주장하잖아요. 녹취록 같은 것들. 그런데 조성은 대표 얘기는 사실은 아니라는 거잖아요? 
 
◆조성은: 사실 <PD수첩>의 경우에는 시간순으로 배치를 하다 보니까 다소 편집된 부분도 있지만. 제가 얼마 전에 다른 유튜브 채널, <열린 공감TV> 가서 전체, 앞뒤 자르지 않고 쭉 다 공개를 했거든요. 그리고 싱크가 필요한 방송사들은 제가 거의 다 녹취록 전문을 제공했어요. 그래서 이렇게 주장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할 말이 없다는 반증이 아닌냐는 생각을 합니다. 
 
◇노영희: 그렇군요. 그런데 거기 보면 피해자가 윤석열 전 총장 그리고 부인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 이렇게 지금 나오잖아요? 근데 상관없는 사람들이라고 특히 윤 전 총장하고 상관이 없으면 왜 윤 전 총장이 피해자로 나오고, 김건희 씨가 피의자로 나오고. 이렇게 되는지 지금 이해가 안가잖아요? 그러면 본인이 김웅 의원으로부터 이 고발장 접수해 달라고 얘기를 들었을 그 타임에 본인이 생각했을 때. 이거는 그냥 김웅 의원이 혼자 이렇게 하나 보라고 생각을 한 거예요? 아니면은 윤 전 총장이나 이런 사람들이랑 좀 연결됐겠구나라고 생각을 한 거에요?
 
◆조성은: 사실 제가 이 부분을 못 봤습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장부터 기자분들만 있길래... 왜 통화 녹취록 보면 그런 얘기를 하잖아요? MBC 보도가 굉장히 방송 장악이 됐고 언론 장악에 대해서 흉기로 사용됐다. 이래서 처음에는 3월31일자 보도를 못 봤던 상태라서 굉장히 심각한 일인가 보다 했는데. 실제로 제 주변, 당시 당에서는 아무런 인지를 안 하고 있더라고요. 이 문제에 대해서. 그리고 제가 고발장 두세 장만 봐도 다 기자 이름밖에 없길래 제가 킬을 시켰던 부분이 있는데. 이게 굉장히 중요한 단서였어요. 왜냐하면 이 과정이 언젠가는 에필로그처럼 정리가 되겠지만 사실 저희는 첫 번째 고발장 내용이었던 공직선거법 위반만 봤었거든요. 이것만 보고 전혁수 기자가 김웅 의원한테 확인 전화를 했던 겁니다. 9월1일 밤에. 근데 저에게 동의받지 않고 전화를 했기 때문에 제가 굉장히 반발했죠. 어떻게 고발장 내용을 다 같이 한 번도 안 읽고 그렇게 대책 없이 전화하냐고 했었는데. 
 
그러다가 (전혁수 기자와) 같이 읽었던 거예요. 그다음에 뒷단에 보니까 '허위사실 명예훼손'으로 피해자 윤석열, 김건희, 한동훈이 그때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김웅 의원이 사실은 그거 자기가 작성했다고 9월1일에. 그렇게 얘기를 하다가. 우리가 9월1일 밤에 다시 보고 9월2일 날 아침에 김웅 의원한테 다시 물어요. 어제 본인 작성하셨다고 하는데 왜 김건희 씨 부부는 본인이 그렇게 초안을 잡았습니까(라고 물으니까) 깜짝 놀라면서 그 내(김웅)가 작성한 거 아니다(라고 말했어요.) 그렇게 사실 저희가 몰랐기 때문에 약간 (김웅 의원의) 자백이 나왔던 거예요. 그래서 나는 손준성 검사한테 받아서 전달만 했다고 (하는) 그 발언이 사실 저희도 이 부분을 안 봤기 때문에 밝혀진 내용이에요. 
 
◇노영희: 그러니까 김웅 의원이 자기도 모르게 내가 쓴 거 아니다 이렇게 말을 해버렸어요? 자백을? 자백을 해버렸고. 특히 손준성한테 받아서 그냥 넘긴 거니까.
 
◆조성은: 자기는 그 전달만 했다. 잘 모른다. 이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이 사건의 중요한 단서가 됐어요. 그래서 이 과정이 하루하루마다 굉장히 중요했던 날들이었습니다. 
 
◇노영희: 그런데 손준성 검사는 자기 절대 관여하지 않았고,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난 모르겠고 자기는 피해자라는 식으로 주장을 하잖아요. 
 
◆조성은: 반송했다고 그러고요.
 
◇노영희: 네, 그런데 지금 조성은 대표 얘기에 의하면 손준성 씨가 작성한 메모도 같이 넘어갔다는 거 아니에요? 무슨 말이 말이에요 그게?
 
◆조성은: 그게 어떤 부분이었냐면 9월3일에 첫 공익신고로 진술했던 내용이 사실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미 사실 한 달 동안 저희도 많이 조사하고 가서 진술했던 부분들이기 때문에. 포렌식 내용이 구체적으로 확정이 된 거지 큰 틀에서 변경이 된 건 없는데요. 굉장히 제가 놀랐던 게 이 자료를 나중에는 좀 보여드리겠지만, '손준성 보냄'으로 첫 번째 메시지부터 다 포워딩 메시지가 온 거예요
 
◇노영희: 그러니까 받은 걸 그대로 전달했다는 거잖아요?
 
◆조성은: 네, 그렇죠. 왜냐하면 (김웅 의원이) 텔레그램 쓰세요? 하면서 (저한테) 전화를 하셨잖아요. 제가 "쓰죠 쓰죠" 그러니까 (김웅 의원이) "한 달 전 접속으로 됐더만요" (말)하면서 제가 한 달 전 접속을 안 했던 것까지 (김웅 의원이) 얘기를 하면서 텔레그램 전송을 하는데. 보통 그러면 "안녕하세요. 그때 말씀드린 자료 드리겠습니다" 이런 것도 없이 첫 번째 메시지부터 '손준성 보냄' 기사 링크, '손준성 보냄' 진중권 글 그리고 페이스북 캡처 자료 88장. 그리고 그 밑에 또 '손준성 보냄'(으로) 보낸 메시지가 굉장히 짧았어요. 제보자 X가 지현진님 아홉 글자예요. 그러면 사실 이거를 굳이 포워딩을 할 필요가 없잖아요? 김웅 의원이 직접 "제보자 X가 지현진님입니" 이렇게 써도 됐을 텐데. 
 
그러니까 제가 그때도 뭐라고 전달했냐면 이 내용들, 그러니까 '손준성 보냄'의 내용들을 훼손시키지 않고자 저에게 전달한 것 같다. 그 의견을 자기가 첨부를 하면 어떻게 보면 그게 좀 그거(훼손) 될 수 있잖아요. 그러니까 계속 다 포워딩 메시지로 왔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그때 당시에는 굉장히 산발적으로 캡처가 된 자료처럼 보였거든요. 그 페이스북 캡처 자료가. 사실 대검찰청에 가는데 그 무슨 악플 단 것도 아니고 페이스북 캡처를 그렇게 왕창 갖고 간다는 게 사실 저는 좀 이해가 안 가서. (그래서) 어떤 자료가 좋을까요 라고 물었어요. 그러니까 (김웅 의원이) 페북(페이스북)이 좋죠. 이렇게 된 거예요. 
 
◇노영희: 지금 화면이 나가고 있습니다.
 
◆조성은: 그런 부분들이어서 이제 손준성 검사가 직접 작성한 지지
 
◇노영희: 근데 저 보라색이 뭐예요?
 
◆조성은: 네, 저 보라색 저것도 다 페이스북 캡처예요. 저 '손준성 보냄' 저 첫 번째 그림부터 시작해서 저 모든 게 다 페이스북 캡처(입니다.)
 
◇노영희: 그러니까 김웅 의원이 주기는 했는데 단순히 전달만 하고... 계속 (김웅 의원이) 포워딩만. 그래서 '손준성 보냄'으로 포워딩이 되는 그 자료들이 저렇게 많은 거예요?
 
◆조성은: 그렇죠. 그리고 저 옆에 보면 실명 판결문도 이렇게.
 
◇노영희: 판결문이 보이네요. 지금 판결문이 네 장.
 
◆조성은: 그리고 저 앞단에 있거든요. 이 보라색 저기 페이스북 첫 번째, 그 앞에 왔던 자료가 없을까요?
 
◇노영희: 저건 뭔데요? 
 
◆조성은: 그 앞에 진중권 교수의 페북 글을 링크나 어떤 페이스북 캡처 자료가 아니라, 그거는 손준성이 그 글을 전체 복사해서 자기가 진중권 교수의 글과 직접 작성한 메시지도 보냈고. 그리고 MBC 기자가 사회적 격리해야 된다. 비판하는 글이었고요. 그리고 제보자 X는 지현진님 이것도 손준성 검사가 직접 작성해서 보낸 걸 (김웅 의원이) 저한테 포워딩을 했어요. 이걸 왜 반송을 했다고 하는지 저는 정말 모르겠어요.
 
◇노영희: 손준성 검사가 자기가 준 거를 한번 반송받은 거라고 얘기하면서 자꾸...
 
◆조성은: 택배 반송도 아니고 등기 반송도 아니고. 저는 SNS를 반송했다는 표현은 이번에 처음 들어봐요. 그런데 굳이 반송하는데 모르는 사람한테 실명 판결문 출력을 해서 사진 찍어 보내고, 88장을 자기가 작성해서 (보내고) 자기가 발송자잖아요? 그걸 다 왜 저렇게 했을까.
 
◇노영희: 정리를 해 보면 손준성 검사가 작성도 안 했고 보낸 적도 없다고 주장을 하고...
 
◆조성은: 모른다고 하잖아요. 전혀 모른다고 했고.
 
◇노영희: 그러니까 이번에 포렌식을 통해서 나왔고. 예전에도 사실 나온 자료지만. 이렇게 네 말이 틀렸다고 보여주니까. 저 자료는 저 자료는 아마도 조성은 씨가 김웅 의원에게 돌려준 자료가 이렇게 돌아다닌 것 같다고 이렇게 말했단 말이에요. 손준성 검사가. 근데 솔직히 그게 말이 안 되는 게 예를 들면 이런 서류 있잖아요? 이런 서류 같은 경우는 냈다가 다시 반환할 수 있어요. 복사해 놓지 않는 이상 이게 없어지고 자기만 가지는 거니까. 근데 핸드폰으로, 텔레그램으로 전송한 자료를 돌려주면 조성은 씨한테 안 남습니까? 당연히 남죠. 복사하든 말든 전달되는 거잖아요. 그럼 돌려주는 게 아무 의미가 없는 거잖아요. 근데 무슨 바보도 아니고 그걸 가지고 반환하는 과정에서 돌고 돌아 나에게 다시 온 것 같다 이런 말 하니까 좀 이상하잖아요.
 
◆조성은: 그러니까 저는 그런 말도 안 되는 변명을 판사님은 다 들으셨을 거예요. 프리젠테이션(PT)를 했다는 거예요. PT를 하셨는데 SNS 반송을 했다는 표현이 저는 너무 사실 웃으면 좀 그렇지만. 전혁수 기자와 얼토당토않아서 "진짜 신박하다" 이런 얘기도 하고 그랬죠.
 
◇노영희: 변명을 그럴 듯하게 조금 세련되게 해주면.
 
◆조성은: 그렇죠. 저는 사실 대검 간부고 이래서 너무 고차원적인 변명을 하실까 봐 조금 걱정을 했었는데. 영장실질심사 그 장소에서 제가 있었으면 하나씩 다 반박을 했을 것 같아요. 공수처 검사님들이 왜 이걸 반박을 못 하시고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니까 그 자리에서. 그래서 긴급체포를 왜 못 하셨을까. 너무 젊잖으시더라고요. 
 
◇노영희: 그렇게 엉터리 같은 변명을 하는데 판사님은 또 다 들어주고 당신이 수사에 앞으로 열심히 성실히 임하겠다 하니까 "그 말을 내가 믿겠어" 이렇게 얘기를 했다는 거죠. 그런데 김웅 의원도 보면 사실 오락가락 많이 했잖아요.
 
◆조성은: 사실 제가 작년 4월 15일 선거 이후로는 거의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사실 이번에 깜짝 놀랐거든요.
 
◇노영희: 그러면 김웅 의원은 왜 조성은 대표한테 고발 사주를 한 거예요?
 
◆조성은: 어느 순간에 차차 밝혀질 내용들이지만 아마 소개를 받던 자리가 있었을 거 아닙니까. 소개를 받던 자리가 좀 그래도 신뢰가 있을 만한 자리가 아니었나. 
 
◇노영희: 그런데 조성은 대표는 어쨌든 그렇게 신뢰를 받았는데 김 의원으로부터 왜 그 고발장을 접수를 안 한 거예요.
 
◆조성은: 아까 질문과 이어지는 답변인데요. 첫 통화가 갑자기 이동재, 한동훈이 통화를 안 했고 막 이런 전혀 사실 제가 잘 모르는 내용들. 지금 확인했지만 미래적인 발언들이 많았죠. 이동재 씨가 오늘 양심선언 하러 갈 거다. 뭐 이렇게 이런 전혀 그 당시에는 제가 사실인지를 확인할 수 없는 내용들이 많았기 때문에 제가 그거를 녹음한 것도 사실 모르는 내용이라서. 왜냐하면 선거 때는 여차하는 실수가 굉장히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게 굉장히 대검찰청을 가야 되는지 남부지검 아니며 위험하다든지 이런 전혀 모르는 지시가 있을 수 있던 내용이에요. 당연히 제가 이거를 그냥 간략한 메모로는 안 되겠다. 나중에 이걸 복기를 해봐야겠다 해서 녹음을 했고요.
 
그다음에 이것에 대해서 제가 처음에 통화 내용은 사회적 흉기다, MBC 보도와 '권력 비리'다 이렇게 했기 때문에 저는 그게 그렇게 중대한 위중한 사건이면 뭐 그렇게 가야죠. 대검을 찾아가든지 뭘 해야죠 라고 했지만, 나중에 보니까 기자님들 보도밖에 없던 거예요. 사실 이 선거 기간에 사실은 기자님들을 고발하는 멍청한 정당이 어디 있습니까. 그 어떤 특정 언론사를 우리 편으로 만들어도 그거 한데(모자란데) 그 기자들을 다 고발을 하는 거는 사실 야당이 여당 당대표 혹은 다른 정말 정치적 가치가 있는 고발 접수면 의미가 있고요. 또 제가 심재철 원내대표 말씀도 나왔지만, 그분도 다 지역구 후보로 뛰었기 때문에 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대검찰청 앞에 다 집결을 시켜서 접수하는 이 행위 자체도 굉장히 어렵거든요. 그런데 기자만 고발을 왕창 했던 내용들은 사실 의미가 없고.
 
◇노영희: 그럼 상의를 해서 판단한 거예요? 아니면 혼자 판단한 거예요?
 
◆조성은: 제가 수사 내용들에 있기는 있는데. 제가 사실 상의를 시도했었는데 선대위 관계자랑 콜백이 안 왔어. 제가 더 이상 어떤 상의를 할 수 없는 객관적 상황이 확인됐습니다.
 
◇노영희: 그런데 녹취록 보면 김웅 의원이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 윤 전 총장 이런 이름을 여러 번 말한 게 나오잖아요. 그러면은 내가 잘 모르는 기자 얘기가 잔뜩 쓰여 있는 고발장이긴 하지만 어쨌든 윤석열 총장을 잘 아는 사람이니까 윤 전 총장하고 관계성이 있으니까 이건 중요한 거로 내가 좀 어떻게 해 봐야 되겠다 이런 생각은 안 들었어요?
 
◆조성은: 2020년 4월에 돌아가야 되는데. 그때 사실 저도 윤석열 총장에 대해서 지금 부끄럽고 창피하지만, 그때는 제가 좋게 평가를 했단 말이죠. 그런데도 그때 당시에 김웅 의원이 친분 관계를 얘기했을 때도 주변 반응은 어차피 여당 사람이었거든요. 어차피 문재인 대통령과 각을 세워줘서 고맙기는 한데. 우리 사람은 아니고. 그게 거의 팽배한 입장이었기 때문에 사실 윤석열 총장이 개인적으로 그때는 긍정적 평가를 했지만. 당 전체가 가서 이제 윤석열 총장을 도와야 된다던가 관계를 시켜야 된다거나 하는 부분은 사실 간접 이익을 봤으면 봤지 직접 이익 당사자는 아니라고 생각을 했죠.
 
◇노영희: 뉴스버스 기자를 통해서 세상에 공개되는 계기가 됐어요. 그럼 박지원 원장은 왜 만난 건가요?
 
◆조성은: 그냥 정말 식사 자리가 우연한 계기였고. 제가 지금 볼 수 없습니다. 이게 더 이상하잖아요. 굉장히 오랜만에 바쁘셨을 테니까. 이거 때문에 제가 못 만난다고 하는 게 더 이상한 일이잖아요. 사실은 이것도 좀 그런 얘기지만 제가 어른분이나 말을 잘 안 듣거든요. 제가 말을 안 들었으니까 고발장 접수도 안 했겠죠. 그런데 제가 꼭 해야 된다고 하면 아무리 시켜도 안 하는 성격이에요.
 
◇노영희: 전화 통화를 두 분이 직접 했잖아요. 그럼 직접 전화를 통화한 당사자로서 그 당시에 김웅 의원이 얘기하는 뉘앙스를 다 들어봤을 때 맥락이나 다 종합적으로 판단해 봤을 때 김웅 의원이 혼자 이걸 작성한 것도 아니고 그렇죠? 손준성으로부터 받은 거라고 본인은 확신했고 그 위에 윤석열 총장이 시켰을 것이라는 생각도 했습니까?
 
◆조성은: 제가 사실 당무랑 선거 일을 한 사람으로 두 가지예요. 제일 처음에 JTBC 가서 말씀드렸을 텐데. 이게 대외적으로는 이해가 안 갈 수 있지만, 당무를 하는 사람 입장으로서는 정말 선거 하루 전날, 그러니까 법정 선거 기일 하루 전날만이라도 고발장이 왔으면 제가 문제 삼지 않았을 거라고 했을 정도로. 그런데 이제 법정 선거 기간이라는 특별한 의미가 있잖아요. 그리고 검사가 공직선거법상 검사가 선거에 개입하면 안 되는 법 조항들이 있잖아요. 사실 저도 손준성 보냄이 있지만 이게 그냥 그 캠프 사람인 줄 알았어요. 당시에는. 몰랐었고. 김웅 의원이 얘기했던 부분들은 분명히 검찰과의 교감이 있었다. 남부지검이 아니면 위험하답니다. 그리고 제가 중간에 어느 정도 그렇죠라고 답한 부분들은 그 당시에 이제 정당 생활이나 이쪽 일을 업으로 했던 사람으로서는 당연히 알 수 있는 뉘앙스잖아요. 그래서 어느 정도 얘기는 됐구나. 그렇지만 정말 고발장을 작성해서 전달한 게 현직 대검 과장이었다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죠. 보도되는 부분에 이견이 있었지만, 저도 제가 이끌려 갈 수밖에 없었던 공익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노영희: 그렇군요. 시원하게 여러가지 뒷얘기를 들으니까 내용이 퍼즐처럼 맞춰지는 것 같아서 자주 모시겠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조성은: 네, 감사합니다.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이사가 29일 뉴스토마토가 진행하는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에서 노영희 변호사와 대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해당 전문은 방송 내용을 최대한 사실대로 명시했으나 전문 특성상 일부 내용이 다소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뉴스토마토 유튜브 채널 <노영희의 뉴스인사이다>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재인·한동인 기자 yji@etomato.com
 
  • 염재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