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민우

(영상)수도권 중·준중환자 병상 1144개 확보…요양병원 면회, 잠정 중단

452개 중환자 병상…692개 준중환자 병상 확보

2021-11-19 12:13

조회수 : 3,4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민우 기자] 정부가 수도권 내 452개 중환자 병상과 692개 준중환자 병상을 추가로 확보한다. 80%에 육박한 수도권 병상가동률 완화를 위해 수도권 위중증 환자를 비수도권 가용병상의 70% 범위 내에서 이동치료도 가능토록 했다. 단 고령층 위중증 환자 발생 억제를 위해 요양·정신병원의 접촉면회는 환자에 대한 추가접종 완료 시까지 잠정 중단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의료대응 강화대책'을 보고 받고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정부는 수도권 내 452개 중환자 병상과 692개 준중환자 병상을 추가 확보했다. 이는 수도권 내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78.2%로 정부가 일상회복 중단 비상계획 발동 기준으로 예를 든 75%를 연일 넘기고 있는 것에 따른 조처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일과 12일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시행했다. 수도권 종합병원 22곳, 700개 병상 이상 종합병원 7개소에서 중환자 병상을, 수도권 내 200~299개 병상을 보유한 종합병원 61개소에서 준중환자 병상을 마련키로 했다. 또 행정명령과 별도로 거점전담병원 2개소에서 165개, 자발적으로 참여한 병원 2개소에서 85개 감염병전담병원 병상을 확보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추가로 확보한 병상 가동 시점에 대해 "11월 5일에 내렸던 행정명령은 12월 3일까지로 4주 기간을 주었다"며 "공조, 직원 채용 절차가 필요해 빠르면 3주 늦으면 4주 정도가 걸린다"고 설명했다.
 
병상확보와 함께 의료인력도 지원할 예정이다. 각 의료기관은 인력 확보가 필요할 경우 중수본의 '의료인력지원시스템' 인력풀에서 중환자실 근무경험을 갖춘 간호사 등 의료인력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현재 1312명의 의료인력을 확보 중에 있다"며 "특히 중환자실 즉시 근무가 가능한 의료인력을 505명 확보한 상태"라고 말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수도권 의료대응 강화대책'을 보고 받고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응급차량 출동 준비하는 응급구조사 모습. 사진/뉴시스
 
중환자 병상과 준중환자 병상의 운영 효율화도 추진한다. 현재 중환자 병상에는 위중증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도 함께 치료받고 있다. 그러나 재원적정성 평가를 강화해 중환자실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환자 위주로 병상을 배정하겠다는 것이다. 비교적 상태가 호전된 환자는 준중환자 병상으로 옮겨 치료를 이어갈 계획이다. 
 
병상활용도 제고를 위해 수도권 확진자 증가세를 고려해 비수도권 병상도 함께 활용키로 했다. 수도권 환자는 비수도권 가용병상의 70% 범위 내에서 옮겨져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 음압격리병실당 입원 가능 환자 수도 확대한다. 각 의료기관이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환자 수를 늘릴 수 있다. 환자 배정 요청을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하는 의료기관에는 미사용 병상에 대한 손실보상을 인정하지 않는 등 병상 관리 강화도 추진한다.
 
권덕철 1차장은 "환자 상태를 고려하며 1시간 이내 이송 가능한 지역을 원칙으로 비수도권 병상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의료기관 자율적 판단하에 병실당 입원 가능한 환자 수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비용지원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오주형 상급종합병원협의회장은 "비수도권으로 환자 이송은 차량확보, 의료인력 동승 등 어려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다만 이송체계만 잘 갖추어지면 중환자 병상 수용능력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요양·정신병원 등 고령자 감염취약시설의 입소자·종사자에 대한 추가 예방접종 및 방역도 강화한다. 요양·정신병원은 자체접종, 요양·정신시설은 촉탁의 또는 보건소 방문접종팀 운영을 통해 신속하게 추가 접종을 실시한다. 아울러 감염 접촉요인 최소화를 위해 추가 접종 완료 시 까지는 접종완료자에 한해 허용하던 접촉면회를 잠정 중단한다. 
 
재택치료는 만 70세 이상 예방접종 완료자 중 돌봄 가능한 보호자가 있을 경우 재택치료를 허가하는 등 대상자를 확대한다. 이들의 관리를 위해 대한의사협회와 '의원급 의료기관'의 참여를 독려해 단기 진료체계를 구축한다. 재택치료자 증가로 보건소 업무부담이 가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에 보건소가 직접 전달하고 있던 의약품을 지역약사회 등을 통해 전달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수도권 의료대응 강화대책'을 보고 받고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발언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이민우 기자 lmw3837@etomato.com
  • 이민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