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대검 감찰부장 "'친정부' 문구는 문화적 폭력" 작심 비판

한동수, 페이스북에 '이상한 사람 프레임' 글 게시

2021-12-17 10:18

조회수 : 2,53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성윤 서울고검장 공소장 유출 사건과 관련해 법무부에 대한 보고를 누락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는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친청부'로 규정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 "문화적 폭력"이라며 작심해 비판했다.
 
한 부장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검찰청 감찰부장에 대한 정치 편향, 불공정성, 이상한 사람 프레임'이란 제목의 글을 올려 "제가 그간 언론과 검찰 내부에서 겪은 일들은 개인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감찰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고, 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에 대한 기사에서 으레 붙이는 친여, 친정부 성향이란 한정 문구는 일종의 낙인찍기이자 문화적 폭력"이라며 "보수 언론은 채널A 사건 감찰 중단, 판사 사찰 문건 수사 중단,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 사건 수사 개시 불승인, 감찰부장 연임 등의 주요 국면마다 저를 친여, 친정부 성향의 이상한 사람으로 매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그간 많은 오보와 추측,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보도들이 있었다"며 "예를 들어 판사 사찰 문건은 법무부 징계 절차에서 조사를 받는 기회에 온 존재를 던지는 심정으로 독자적 판단 아래 제출한 것이고, 법무부와의 사전 교감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저는 진실을 증언하는 것을 소명으로 알고 있다"며 "징계 재판 항소심에서 증인으로 채택된다면 제가 직접 경험하고 기록해 놓은 여러 사건의 본질과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관해 증언할 용의가 있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사실 언론이 주목하는 채널A 사건, 한명숙 전 총리 사건, 판사 사찰 문건 사건, 고발 사주 사건 등은 대검 감찰부 업무 중 일부에 불과하다"며 "다수의 성 비위, 금품·향응 수수, 갑질 행위, 음주운전, 폭행, 품위 손상과 직무 태만 등 각종 비위에 대하해 제 식구 감싸기, 이중잣대 논란이 제기되지 않도록 엄정하고 공정하게 징계 사건을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부장은 "저는 지난 2020년 4월3일 새벽 조선일보의 '문자메시지로 일방적으로 총장에 감찰 개시 보고 등' 보도 이후 시작된 일련의 허위 내지 왜곡 보도로 인한 명예훼손의 피해자"라며 "정치권에서 실제 사용되는 용어인 이른바 '하청 고발'에 따라 여러 건 형사 고발된 피의자이기도 하다"고 역설했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지난 10일 "대검 감찰부 사무의 최종 결정권자인 한 부장의 명시적 또는 묵시적 지시 없이 중대한 감찰 사실이 누락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한 부장의 지시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한 부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위계업무방해,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15일 이 고발 사건을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부장 천기홍)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지난 9일 대검 감찰부가 5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당시 중간 간부였던 A검사장과 B검사 PC에서 공소장 내용이 담긴 워드 파일을 발견했지만, 한 부장의 지시로 법무부 중간보고에서 해당 내용을 뺐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한 부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 "명백한 허위 보도로 저의 인권과 명예를 심각하게 침해했다"며 같은 날 이모 조선일보 기자 등을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경찰에 고소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지난 7월14일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에서 피의사실 공표 방지 방안 등을 포함한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 결과를 발표한 후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