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동현

(영상)TV토론 2차전, 김혜경 '갑질' 대 윤석열 '보복'

네거티브 자제 약속했지만…1차전 탐색전 끝내고 2차전 진검승부 돌입

2022-02-11 07:00

조회수 : 7,1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심상정 정의당 후보, 이재명 민주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지난 3일 열린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2차 대선주자 TV토론은 이재명 민주당 후보 부인 김혜경씨 '갑질' 논란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정치보복' 발언을 놓고 격론이 예상된다. 후보들 모두 네거티브 대신 정책경쟁에 주력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민심을 뒤흔드는 두 사안을 빼놓고 토론에 임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선 1차 토론이 서로 탐색하는 예열 단계였다면, 2차 토론부터는 상대 치부를 찌르는 진검승부가 예상된다. 
 
11일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방송 6개사가 공동 주관하는 '2022 대선후보 초청토론회'는 이재명 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이 참여하는 4자 토론으로 진행된다. 2030 청년 정책과 코로나19 방역평가 및 피해 대책 등의 주제토론과 자유토론 형식으로 맞붙는다.
 
앞서 지난 3일 열렸던 첫 4자 토론은 상대 후보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이 없는, '맹탕'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윤 후보는 대장동 의혹을 거론하며 이 후보를 공격했지만 이 후보는 "민생과 경제 이야기를 하자"며 피했고, 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과 유럽연합(EU) 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 등을 물었지만 윤 후보는 원활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당시 토론 주제로 예상됐던 배우자 논란과 관련한 언급은 심상정 후보가 김건희씨의 안희정 전 충남지사 두둔 발언을 따지고 윤 후보로부터 사과를 이끌어낸 것이 전부였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가 지난 9일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8일 만에 열리는 이번 2차 토론회는 지난 1차보다 격렬한 공방이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후보는 부인 김혜경씨 갑질 논란에, 윤 후보는 정치보복 논란에 휩싸인 터라 이에 대한 활발한 공격이 불을 뿜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청 비서실에서 근무했던 7급 별정직 공무원 A씨는 이 후보의 경기도지사 시절 도청 총무과 소속 5급 공무원 배모씨의 지시를 받고 약 대리 처방, 음식배달 등 김씨의 개인적 심부름에 동원됐다고 폭로한 바 있다. 도청 법인카드 유용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김씨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자의 배우자로서 모든 점에 대해 조심해야 하고,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해야 했는데 제가 많이 부족했다"며 "제가 져야 할 책임은 마땅히 지겠다"고 사과했다.
 
윤 후보 역시 같은 날 보도된 한 언론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고 적극 동의했다. 정치보복 우려에 대해서는 "누가 누구를 보복하나. 그러면 자기네 정부 때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선 한 건 보복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집권시 최측근 검찰 간부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해 검찰공화국을 만들 것이란 민주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 "그건 여권의 프레임"이라며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파장이 커지자 윤 후보는 "내 사전에 정치보복은 없다"고 해명하기도 했지만, 청와대와 민주당은 정치보복을 예고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사진/국민의힘
 
전문가들은 민심이 이에 크게 요동치고 있다며 2차 토론에서 다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10일 "김혜경·김건희씨 등 배우자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며 "친문 핵심이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만큼, 이 후보는 (친문 결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윤 후보의 정치보복 발언을 당연히 질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 역시 "어떤 형태로든 김혜경씨 문제는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 당연히 김건희씨 리스크 역시 거론될 것"이라며 "실질적 관전 포인트는 윤 후보가 화두를 던진 적폐청산, 정부 심판론"이라고 말했다.
 
후보들은 이번 토론회에서 자신의 강점과 국정 비전을 명확히 보여주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내놨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께 '위기의 시대에 유능한 리더가 필요하다. 리더의 무능은 죄악'이라는 이런 부분을 집중적으로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 역시 "TV토론은 다른 후보들과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을 드리고, 국민께 진정성 있는 제 태도를 보여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김동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