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대선 이후 분양 쏟아진다…미분양 공포 현실화되나

3월 분양 폭탄 이어 연말까지 대기…1월 미분양 전달보다 22.7% 급증

2022-03-03 15:30

조회수 : 16,2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오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이후 아파트 분양 시장 변화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분양업계가 대부분 대통령 선거 이후로 분양 일정을 잡아 놓은 상태라 대규모 물량 공급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한 미분양 우려가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차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 등에 따라 분양시장도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3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 등에 따르면 3월 전국 61곳에서 아파트 3만1169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수도권 일반분양 물량이 1만6241가구로 전체의 52.1%, 지방 1만4928가구로 47.9%다. 특히 경기도에서만 전체 물량의 34.7%인 1만820가구가 쏟아진다.
 
아울러 연내 전국 분양 예정 물량은 40여만 가구로 지난해 27만23천여 가구보다 50% 이상 많은 수치다. 특히 인기가 높은 수도권에서 전체 물량의 절반 수준인 19만5천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대부분 주요 선거가 있는 해에는 분양 현수막 하나 제대로 설치할 수 없는 등 선거 이슈에 가려 분양이 성공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선거 이전보다 이후로 분양 일정을 미루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특히 올해는 대선이 있어 주요 단지 대부분이 대선 이후에 분양 일정을 미뤄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문제는 대선 이후 분양 물량이 대거 쏟아질 경우 미분양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도 부동산 시장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미분양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2만1727가구로 전월(1만7710가구) 대비 22.7%(4017가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지방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청약 열기가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런 분위기가 수도권까지 번지는 모습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상대적으로 입지가 좋지 않은 단지를 중심으로 청약 미달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여기에 수백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던 수도권 지역에서도 인천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미계약이 나오고 있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사이트에 따르면 경기 평택시 현덕면 일대에 공급하는 ‘평택화양 휴먼빌 퍼스티스티’는 1468가구 모집에 2순위까지 청약을 진행했지만, 3개 타입에서 241가구 미달이 발생했다. 여기에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 타입에서 수십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대선 이후 분양 시장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구축 단지와 3기 신도시 등 다른 선택지가 많아지면서 분양 시장에서는 가격 상승이 확실시되는 지역에서만 입주자를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대선 이후에 분양시장은 양극화가 더욱 분명해질 것으로 보인다”라며 “우선 재건축 재개발 규제 완화로 구축 아파트에 대한 수요와 3기 신도시 공공분양 아파트로 수요가 나뉘면서 일반 분양 아파트들은 입지가 좋은 지역들만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다만, 대선 이후 차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에 따라 분양 시장도 크게 영항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모두 생애 최초 등 실수요자들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를 정책 방향으로 정한 상태다. 이들에 대한 대출 규제가 풀릴 경우 분양 시장의 분위기 상승 등이 예상된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