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4월 거리두기, 점진적 완화 전망…"일시 해제 땐 유행증폭 우려"

현행 거리두기 내달 3일 종료

2022-03-29 16:01

조회수 : 1,6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방역당국이 내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앞둔 가운데 점진적 완화을 시사했다. 거리두기를 일시 해제할 경우 유행 증폭 우려가 큰 만큼, 유행 상황을 고려해 풀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9일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조정 방안에 대해서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비롯해 지자체 의견 수렴을 이제 착수하는 단계로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 금주 중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사적모임 최대 8명,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은 밤 11시까지로 제한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오는 주말인 4월3일 종료된다.
 
손 반장은 "지금까지 거리두기를 비롯한 방역조치를 계속 완화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는 이전 델타 변이에 비해 전파력이 2~3배 빨라 방역조치의 유행 억제 효과가 상당히 약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미크론의 낮은 치명률을 고려할 때 방역을 계속 강화할 필요성이 떨어지고, 사회·경제적 문제가 더 커지고 있다"며 "이에 2월 중순부터 각종 방역조치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다만 일시에 모든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는 경우 유행이 증폭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며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중"이라고 했다.
 
아울러 손 반장은 국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도 재차 당부했다. 손 반장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비정기적으로 단속이 이뤄지고 있지만, 정부의 강제적 조치보다는 개인의 자율적인 노력이 더 중요한 시기"라며 "최근 국민이 활동·만남을 자제하면서 이동량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국은 오는 31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대면 회의가 개최하고 4월1일 내주부터 적용될 새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이 금주 중 내주부터 새롭게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PCR 및 신속항원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