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국무회의 의결…대통령 집무실 이전 2차 예비비도 통과

문 대통령 "가덕도 신공항, 예타 면제 뜻깊게 생각…다음 정부 최선 기대"

2022-04-26 13:13

조회수 : 1,67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동남권 지역주민들의 숙원이었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사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오늘 국무회의에서 추진 계획을 의결,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가덕도 신공항 추진 계획'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것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울산·경남 지역민들의 간절한 열망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더해졌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국회도 여야를 막론하고 특별법 제정 등으로 적극적으로 협력해줬다"고 평가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당초 예상보다 사업비와 사업기간이 늘어난 점에 대한 우려도 있다"며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사업비 절감과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가덕도 신공항은 부울경 초광역 협력의 핵심 기반시설로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도약하기 위한 물류와 교통망의 핵심인 만큼, 다음 정부의 역할이 크다"며 "국가균형발전과 부울경 지역의 도약에 필수적인 가덕도 신공항의 조기 개항을 위해 다음 정부가 최선을 다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총 사업비13조7000억원을 투입해 국내 최초의 '해상공항' 형태로 짓고, 2035년 개항하는 내용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 계획'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추진하는 동남권 신공항 조성 계획은 최종적으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확정됐다.
 
이외에도 새정부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2차 예비비 지출안도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요청한 496억원 가운데 앞서 의결한 360억원을 제외한 136억원 규모다. 이번에는 경호처 이전비와 국방부 청사 1~4층을 대통령 집무실로 리모델링하는 비용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