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K-방역은 우리 자부심…결코 폄훼될 수 없는 성과"

코로나19 방역 관계자 격려 오찬 간담회

2022-04-28 18:07

조회수 : 3,2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관계자 격려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K-방역은 우리의 자부심이다. 세계가 인정하는 성공 모델로서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며 "결코 폄훼될 수 없는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방역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방역관계자 격려 오찬 간담회에서 "임기 마치기 전에 이 자리를 꼭 갖고 싶었다. 어느 자리보다도 뜻깊고 감회가 남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2년 이상의 긴 기간 동안 코로나 대응에 헌신해 주신 모든 분께 한없는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부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류근혁 보건복지부 제2차관 등이, 청와대에서는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기모란 방역기획관 등이 자리했다. 방역관계자로는 양소연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신나미 육군 제1보병사단 신병교육대대 중위, 한정호 질병관리청 인천공항검역소 검역관, 이계옥 부산시청 시민방역추진단 주무관, 최영권 엔에이치미래아동병원 원장, 박유빈 전북소방본부 정읍소방서 소방사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에게 "얼마 전 세계보건기구(WHO)는 성공적 감염병 관리 모델로 우리나라를 꼽았다"며 "중증화율이 높았던 초기에는 코로나 확산 차단에 주력하여 매우 낮은 감염률을 유지했고,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의 확산 시기에는 위중증과 치명률을 낮추는 데 집중하여 국민의 희생과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효과적인 감염병 대응은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빠른 경제회복을 이루는 토대가 되었다"며 "그야말로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발언에서도 "코로나 초기에 중국 다음으로 한국의 대구에서 대유행이 있었는데 우한과 달리 봉쇄 없이, 빠르게 검사하고 추적하고 치료하는 방식으로 코로나 확산세를 잡았다"며 "'사회주의 방역모델'에 대응해 '민주주의 방역 모델'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례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향후 과제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 혹여 백신 개발이 성공하기 전에 감염병이 종식되더라도 중단없는 노력으로 백신 주권을 확보해야 한다"며 "새로운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우리의 백신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백신 연구·개발의 끝을 봐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