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규제개혁으로 신기술·신산업 인재양성…고용노동 규제혁신TF

민간 자율적·창의적 직업훈련 기준·절차 개선

2022-06-09 15:30

조회수 : 2,2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신기술·신산업 등 노동시장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관련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고용노동분야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노사 및 관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규제혁신심의회'에서 구체적 개선방안과 이행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9일  '고용노동분야 규제혁신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규제혁신의 필요성을 공유하면서 각 소관 부서별 규제사무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인재 양성과 관련해 민간의 자율적·창의적 직업훈련을 위한 기준 및 절차 개선, 산업안전 분야의 규제 합리화 등 고용노동 전반의 규제혁신에 대해 논의해 당장 개선할 수 있는 과제도 발굴했다.
 
민간이 참여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 심사평가 혁신을 통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기업직업훈련 '포괄 과정인정제 도입' 등 자율적인 훈련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국가기술자격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실물의 규격 사진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규정을 전자파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중 개정을 추진한다.
 
산업안전과 관련해서는 안전난간을 설치할 때 추락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난간 기둥이 촘촘하게 설치돼 있다면 중간 난간대를 대체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올해 하반기 중으로 개선한다.
 
반도체 산업과 관련해 업체가 유해물질 취급 설비의 유지보수 작업 등을 도급하면서 추가 승인을 받을 때 서류의 중복 제출 개선 등 승인 절차를 합리화할 것을 지시했다.
 
오는 7월 열리는 2차 회의에서는 담당 부서의 적극적인 규제혁신 과제 발굴과 이행 성과를 논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고용부는 규제혁신을 위해 노사 및 관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규제혁신심의회'에 규제개선 과제를 보고하고, 실무추진단을 꾸려 체계적 과제 발굴과 개선방안 도출 등 구체적 이행계획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지방고용노동관서, 산하 공공기관에도 규제혁신 전담자를 지정해 기관장과 소관 부서장 책임 아래 현장 소통을 통해 규제혁신을 추진한다.
 
국민, 노사단체, 기업 등에서 제출하는 규제 건의 사항과 국민의 불편 부담을 덜 수 있는 규제혁신·민원서비스제도 개선사항도 제출받아 속도감 있게 개선할 계획이다.
 
권기섭 고용부 차관은 "'신기술·신산업·인재 양성'과 관련한 규제는 원점에서 다시 살펴보고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혁신해 나가야 한다"며 "반도체 등 전략산업, 신기술 등과 관련해 노동시장 변화에 맞지 않는 비합리적 절차와 규율방식은 없는지, 현재의 규율방식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지,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합리적으로 개선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 차관은 "신기술 등의 인재 양성을 가로막는 규제가 있다면 과감한 혁신을 통해 개선하고 지원해 반드시 성과를 내자"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는 9일 '고용노동분야 규제혁신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