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이준석, '민들레 불참' 장제원에 "결단 존중…윤석열정부 성공 위한 길"

"정진석 '정치선배' 지적 아쉬워, 서열상 당대표가 위…윤핵관, 위협 되는 존재 아냐"

2022-06-12 10:39

조회수 : 4,9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준석(오른쪽부터)국민의힘 대표, 박대출 의원, 정진석 의원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8회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2일 최근 SNS로 공개 설전을 주고받은 정진석 의원에 대해 "'정치선배' 이런 표현을 써가면서 지적한다는 게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많고 왜 논란이 이어졌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KBS '일요진단'에 출연, '정 의원이 우크라이나행, 당 혁신위원회에 대해 지적했는데 둘의 공방이 단순히 감정 차원은 아닌 걸로 보인다'는 사회자 질문에 "제가 비난받을 소지가 없는 부분에 대해 비난한 거고, 형식 자체도 아무리 나이가 더 있으신 국회 부의장과 당 대표의 관계라 하더라도 서열상 당 대표가 위"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선거에 이겼고, 제가 우크라이나에 가는 과정에서 일정과 메시지를 외교부·대통령실과 조율했고, (정 의원 글에서) '우크라이나에 가는 것보다 당내 연찬회를 하는 게 더 중요하지 않냐'고 했는데 연찬회도 다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이야기하고 갔다"며 "애초 저에게 한 지적에 대해 사실관계가 다 틀린 것이고, 제가 출국한 이후에 그럴 문제였는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인사들과의 갈등이 있어왔는데, 이번 공방이 당 대표 흔들기라는 시각도 있다'는 질문에 "정 부의장은 '윤핵관' 문제가 아니다. 본인 이름을 걸고 말씀하신 거고, 다만 사실관계가 맞지 않고 형식도 맞지 않아 반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핵관'은 익명 인터뷰로 사실관계가 틀린 얘기하고 당내 화합을 해치는 얘기할 때 문제되는 건데, 저는 '윤핵관'은 하나도 걱정 안 한다"면서 "지금 시점에 윤핵관 문제는 불거지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당내 (이준석을 흔들려는 세력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다 각자 다른 이유로 당대표를 흔들려는 이유가 있겠고, 일관된 움직임을 모의하는 건 아니라 본다"며 "윤핵관은 대선 경선 때처럼 모의하고 이런 조직이 아니고, 지금 상황에서 크게 위협되는 존재는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재형 의원이 이끌 당 혁신위원회 의제로 '공천 룰'을 포함한 것과 관련, "무엇보다 공천은 공정함과 더불어 이길 수 있는 사람을 공천해야 하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 그걸 제도화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새로운 인재 발굴을 포함해 혁신위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 혁신위에서 공천 시스템을 만들어도 다음 지도부에서 무력화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무력화될 수도 있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만들어놓은 공천 제도를 다음 지도부가 수정하긴 힘들 것이다. 그 방향이 개혁에 역행하면 당원과 국민이 안 좋게 볼 것"이라며 "그래서 저는 그런 걱정은 별로 없고 혁신위가 내는 개혁안이 국민이 바라는 방향이길 바란다"고 했다.
 
당대표 2년 임기의 반환점을 돈 이 대표는 "이제 당 구조개혁, 정치 개혁에 매진할 시기가 되지 않았나 한다"며 "개혁이 후퇴하면 안되기 때문에 불가역적, 영속적 변화를 향해 궤도에 오를 때까지 살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친윤 인사들이 주축이 된 당내 의원모임 '민들레'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제동을 걸고 나서자 장제원 의원이 불참하기로 한 데 대해선 "당연히 그렇게 결론났어야 하고, 장 의원의 결단은 존중 받아야 한다. 그게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한 길이 아닐까"라며 "윤핵관 내 갈등이라 하니까 그게 부담스러웠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그렇게 결단하면서 권 원내대표와 의리를 강조했던데 그보다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그런 판단 하셨다고 말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라고 지적했다.
 
또 "그분들끼리 상의되지 않고 모두 공감하기 어려운 민들레라는 모임의 출범을 적극적으로 장 의원이 시도한 건 이 시점에 다소 성급한 것이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자신의 '성 상납' 의혹 논란과 관련한 당 윤리위 징계 심사에 대해선 "굉장히 이례적인 게 의혹이 제기되고 수사를 한다고 나오면 수사 결과를 지켜보는 게 답이다. 그런데 그(징계 심사) 상황 때문에 당이 혼란에 빠졌다"고 말했다.
 
또 "저한테 수사 받으러 오라는 얘기도 없다. 그런 게(교사 의혹) 문제가 안 되니까 수사기관도 어찌할 수 없는 것"이라며 "제 입장에선 수사기관이 빨리 결론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출범 한달을 맞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 출근길 언론과 질의응답,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거론하며 "한다면 하는 정부"라고 평가했다.
 
민주당이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2연패한 이유에 대해선 "의회 절대 다수당이라고 힘 자랑, 근육자랑을 했고, 그 안에서 무리수를 많이 뒀다. 180석의 저주를 받은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절대악'이고 한동훈을 때리면 국민이 좋아할 거라해서 청문회에 쏟아부었는데 자기들만의 세계에서 놀고 있었던 것"이라며 "어설프게 때리니까 '이모', '한국쓰리엠' 때문에 선거 분위기가 다 넘어갔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