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전해철 "필요하면 전당대회 출마…룰 변경은 안돼"

이재명 겨냥 "대선평가 제대로 안해 더 큰 패배"

2022-06-13 11:28

조회수 : 2,3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4월5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정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내는 등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핵심 인사로 꼽히는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13일 "필요하다면 저도 출마도 할 수 있다고 현재까지는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계파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 전당대회 경선 룰 변경에 대해서는 "당면해서 해서는 안 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와의 인터뷰에서 8월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출마 여부와 관련해 "여러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며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참패로 윤호중·박지현 비대위가 사퇴함에 따라 또 다시 지도부 공백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8월 전당대회까지 한시적으로 우상호 혁신위 비대위를 통해 당 수습에 나섰다. 
 
전 의원은 이광재 전 의원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친명과 친문을 대표하는 '이재명·홍영표·전해철 의원'의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제안한 데 대해 "굉장히 좋은 뜻"이라며 "제가 바로 출마 선언을 하지 않고 이런 분들의 의견을 잘 들어서 당에 필요한 일이 무엇인가라는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오랜 시간 걸리지 않고 제 의견을 이야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 의원은 이재명·홍영표 의원의 출마가 자신의 출마와 반드시 연동돼 있지 않다고 했다.
 
전 의원은 당내 유력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이재명 의원을 겨냥해 비판의 목소리도 냈다. 그는 "대선 이후에 제대로 평가를 하지 않아서 대선의 연장선상에서 후보도 나오고 또 그런 연장선상에서 당이 쭉 진행을 하다 보니까 대선보다도 훨씬 더 큰 패배를 당하지 않았느냐"며 "그런 면에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 대한 냉철한 그리고 합리적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선과 지방선거에 대한 평가는 필연적으로 '이재명 책임론'의 재등장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 
 
또 최근 친명계 중심으로 당대표 선출 경선 룰 변경 주장이 나오고 있는 데 대해서는 "시기적으로 당면해서 해선 안 된다"고 했다. 전 의원은 "시스템 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공천이나 경선에 관한 여러 규정들이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는데, 예를 들면 당헌에 공천에 관한 규정은 1년 전에 결정해 공표하도록 되어 있다"며 "당헌 규정이 있는 이유가 후보자들에게는 예측 가능성을 주고 또 자의적인 행사를 막기 위해 이런 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기본적으로 무시하는 룰 변경은 옳지 않다"고 했다.
 
전 의원은 "지금 일부에서 이야기하는 대의원의 비중과 권리당원의 비중이 지나치게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는 이런 조정은 가능하지만 본질적 변경은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