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반격 나선 친명…"이재명 아닌 문재인·이낙연 책임"

원외인사들 토론회 개최…"권리당원 비중 확대 등 전당대회 룰 조정해야, 집단지도체제 반대"

2022-06-21 17:46

조회수 : 5,3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이재명과 위로걸음, 같이 걸을까' 만남에서 지지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친명(친이재명)계가 반격에 나섰다. 당내에서 지난 20대 대통령선거와 6·1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이재명 책임론에 더해 오는 8월 전당대회 불출마 요구까지 이어지자, 친명계도 조직적 반박에 나섰다. 침묵을 지키던 이 의원이 지지자 모임을 통해 의중을 밝히자, 친명계도 보조를 맞추며 당권투쟁을 본격화했다. 
 
민주당 원외지역위원장 협의회는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대선·지방선거 평가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주로 친명계 인사들로 채워졌다. 발제를 맡은 김준혁 한신대 교수는 지난해 8월 책 ‘이재명에게 보내는 정조의 편지’를 펴내며 공개 지지선언을 한 바 있다. 패널로 나선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박시영 대표, 노영희 변호사,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모두 이 의원 측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또 대선 캠프의 대변인을 맡았던 남영희 인천동구미추홀구을위원장, 이 의원의 후보 비서실 총괄팀장을 맡았던 윤종군 안성시위원장도 이번 토론회에 참여했다. 이들은 전당대회 룰 조정을 압박하는 모양새도 취했다. 
 
친명계가 조직적 행동에 나서면서 이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가 가시권에 들어온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 의원은 지난 7일 국회의원으로 첫 등원하며 짧은 소감을 밝힌 이후 당내 거센 책임론에도 침묵을 이어갔다. 그러다 지난 18일 지역구인 인천 계양에서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딸) 등에게 “과도한 표현은 공격의 빌미가 된다. 표현을 포지티브(긍정적)하게”라는 메시지를 냈다. 당 안팎에서 팬덤정치에 대한 반감이 가속화되자 이를 의식, 지지층 자제에 나선 것이다. 특히 이 의원은 "정당의 주인은 당원,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너무나 당연한 원칙들이 관철되지 않는 것은 정말 문제"라며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 그게 큰 원칙"이라고 말해 권리당원 확대 주장에 힘을 싣기도 했다.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지선 평가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러자 친명계도 곧바로 토론회를 열고 ‘이재명 책임론’, ‘전당대회 룰 셋팅’ 등에서 유리한 구도를 형성하기 위한 사전정지 작업에 들어갔다. 발제에 나선 김 교수는 “최근 대선과 지방선거에 대해 많은 평가들이 있었다. 그런데 대부분의 평가가 이 의원의 잘못 때문이었다고 하는데 전혀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선거(대선) 구도는 정권교체였다”며 “이 구도를 인물과 민주당의 전략으로 아무리 많이 준비했어도 이길 수 없었다. 대선 기간 일관되게 10% 이상 차이가 났는데 이재명이라고 하는 인물이 그 구도를 깰 역량을 가져서 결국 0.73%포인트 차이를 만들어 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와 함께 정권교체 여론이 형성된 배경에는 문재인정부의 실책이 컸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문재인정부에서 해결하지 못한 인민혁명당(인혁당) 재건위원회 사건의 이자 면제를 단칼에 해결한 사례가 대표적이라고도 했다. 박 교수는 “문재인정부는 이것 때문에 안 된다, 저것 때문에 안 된다고 미루기만 했는데 한 장관은 진영 논리에 상관없이 억울한 피해는 해결해야 한다면서 지시하지 않았냐”고 했다. 문재인정부가 국민적 개혁 요구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실망감이 누적, 결국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패배했다는 논리다. 
 
대선 과정에서 이낙연 전 대표 측과 민주당이 이 의원을 적극 지원하지 않은 점도 패배에 한 몫한 것으로 분석했다. 박 대표는 “이 전 대표를 지지했던 의원들이 소극적인 행태로 일관했고,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한 (정운현 전 공보단장)에 대해서도 누구 한 명이라도 잘못했다고 했다면 울림이 있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대선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것도 아쉽다”며 배후로 이 전 대표 측을 겨냥했다. 
 
전당대회 룰에 권리당원, 일반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친문은 현행 룰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 친명은 권리당원 비율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45%가 반영되는 대의원 표심은 친문이 강세, 40%가 반영되는 권리당원은 이 의원이 강세라는 게 일반적 평가다. 여기에다 대중적 인지도 면에서도 이 의원이 거론되는 다른 주자들을 압도한다.  
 
최 교수는 “대의원 비중이 45%인 상태를 몇 년째 유지하는 것이 국민의 정당이 맞냐”며 “국민의힘은 룰 변화를 통해 국민에 다가가려 노력했고 그 결과 이준석 당대표가 나왔다. 민주당은 그런 것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들의 목소리 반영 의지를 보여줘야지, 대의원들의 조직력이 당대표 선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후진적이지 않냐”고 했다. 최 교수는 또 재선의원들 중심으로 주장하고 있는 집단지도체제에 대해서도 “이런 상황에서 집단지도체제를 하자는 것은 계파 갈등을 계속하자는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박 대표는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 알아서 연구하라고 하면 안 된다. 당의 입장이 있어야 한다”며 “논란이 되면 전당원 투표를 붙이면 되지, 왜 당원들의 의견을 배제하냐”고 불만을 제기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 증인 출석 요구의 건 처리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에 항의하고 있다.
 
이 의원과 가까운 정청래 의원은 이날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에게 권리당원의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건의하는 면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번에 전당대회를 앞두고 왜 룰을 바꾸려 하냐 그러는데 제가 안 전준위원장에게 면담을 신청했다”며 “1년 전에 당원들이 국민의힘보다 전당대회 룰이 못 하다 그래서 제가 주동을 해서 91명의 의원들의 (동의의) 도장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당대표·최고위원 컷오프 때 중앙위원회에서 100% 독점권 행사하고 당원은 아예 차단되어 있다”며 “중앙위를 없애고 권리당원 100% 하는 게 맞는데, 혼란이 있으니 국민 여론조사 50% 권리당원 50%로 당원들의 의사를 물어보자”고 제안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