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이준석 운명' 오늘 결론…최종 승자는 윤핵관?

이준석, 7일 저녁 7시 윤리위 출석해 '성접대 및 증거인멸 사주' 의혹 소명

2022-07-07 06:00

조회수 : 2,2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7일 오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자신에게 제기된 성접대 의혹을 소명한다. 윤리위는 이 대표의 진술을 청취한 뒤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당 안팎에선 이 대표의 징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당장 최측근인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이 이 대표 의혹과 관련해 증거인멸 및 품위유지 위반으로 징계 개시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징계가 현실화되면 20대 대선 때부터 진행된 이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의 대결은 윤핵관의 최종 승리로 마감하게 된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7시 국회 본청에서 예정된 윤리위에 출석해 성접대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관해 소명하는 절차를 밟는다. 이 대표는 지난 2013년 벤처기업인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성접대를 받은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강용석 변호사가 소장으로 있는 가로세로연구소가 해당 의혹을 제기했고, 국민의힘 윤리위는 지난 4월 이 대표와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를 심의키로 했다. 윤리위는 김 실장에 대해선 성접대 의혹 제보자를 만나 7억원의 투자각서를 쓴 증거인멸을, 이 대표에겐 김 실장으로 하여금 증거를 인멸하도록 교사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돌아가는 상황과 당내 분위기는 이 대표에게 극히 불리하다. 김 실장이 지난달 22일 윤리위로부터 증거인멸과 품위유지 위반에 따른 '징계 개시' 통보를 받은 것도 이 대표를 옥죈다. 형법에서는 "타인을 교사해 죄를 범하게 한 자는 죄를 실행한 자와 동일한 형으로 처벌한다"고 되어 있다. '실행자'인 김 정무실장이 징계 개시 통보를 받았기 때문에 '실행을 지시'한 의심을 받는 이 대표도 징계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복수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당 관계자는 "두 사람은 종범과 주범의 관계"라고 규정했다.
 
6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를 조준한 친윤계의 압박 수위도 높아졌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지난 5일 페이스북을 통해 "본인이 그 누구도 아닌 20대의 본인과 싸우고 있는 걸 온 국민이 다 안다"며 "횡설수설로 시간 흘려 보내기에 이번 한 주는 그를 믿고 지지했던 많은 이들에게 너무나 아쉽고 또 가혹하지 않은가. 해야 할 말만 하시라”고 썼다. 그리고는 최고위원회에 불참하며 보이콧을 진행 중이다. 같은 날 김정재 의원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윤리위는 법적 판단을 하는 데가 아니라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 상황이나 또는 의혹과 관련된 정황적 증거들이 제대로 모아지면 그걸 토대로 윤리적 차원에서 평가를 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이 대표가 성접대 의혹을 부인하며 경찰 수사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인 데 반해 김 의원은 윤리적 잣대만으로도 징계가 가능하다고 반박한 셈이다.
 
이 대표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 대표는 5일 라디오 인터뷰와 6일 YTN 방송에서 거푸 자신에 대한 공격의 주체가 윤핵관이라고 지목했다. 이 대표는 5일엔 "혁신위원회에 대한 공격도 그렇고, 우크라이나에 사적인 일정으로 간 것처럼 공격이 들어오는 것도 윤리위와 관계없이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 쪽에서 들어오는 게 명백하다"고 했고, "6일엔 "윤리위 한다고 하니까 가장 신나는 게 소위 윤핵관"이라고 주장했다. 
 
당 안팎에서 이 대표에 대한 윤리위의 징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다음을 준비하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이 대표는 사퇴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고 △제명 등 4단계의 윤리위 징계 중 가장 수위가 낮은 경고만 나와도 이 대표의 도덕성엔 치명상이 불가피해진다. 당원권 정지 이상일 경우 당대표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사퇴 주장이 빗발치듯 쏟아질 게 뻔하다.
 
이 대표는 징계가 나오면 가처분신청 등을 통해 절차적 문제점을 짚고 탄압 프레임을 가동하겠다는 구상이지만 여론은 윤리위 징계를 정치적 사망선고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 이 대표가 '최후의 보루'로 여겼던 여론마저 심상치 않은 게 확인됐다. 지난 1일 발표된 <뉴스토마토·미디어토마토> 정기 여론조사 결과, 이 대표에 대한 윤리위 징계 여부에 관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3.8%가 '징계 찬성' 의견을 내놨다. '경찰 수사결과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는 신중론은 25.6%, '징계에 반대한다'는 17.7%였다. '이준석 돌풍'을 뒷받침했던 20대에서도 45.7%가 징계에 찬성했다. 
 
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징계가 현실화될 경우 비대위 구성으로 사태 수습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당대표가 부재인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권성동 원내대표 체제로 돌입하게 된다. 이후 전당대회에선 친윤의 당권 경쟁이 펼쳐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잠재적 당권 주자로는 정진석, 김기현, 안철수 의원 등이 거론된다. 윤석열 대통령을 정점으로 세력화에 성공하며 권력을 틀어진 윤핵관과의 전면전은 결론적으로 이 대표에게 버거웠다는 지적도 더해졌다. 이 대표의 멘토인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대표는)권력이 없다. (그냥)대표일 뿐"이라고 말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