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영상)신림재정비 마지막 퍼즐, 신림1구역 '신통' 심의 통과

2006년 촉진지구 지정 이후 난항…신통 이후 7개월만 결정

2022-07-08 10:07

조회수 : 3,6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 서남권의 대표적 노후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인 신림1구역이 관악산과 도림천 사이 4000세대 이상의 쾌적한 주거지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지난 7일 제2차 도시재정비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열어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관악구 신림동 808 일대 신림1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을 조건부 가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촉진계획 변경(안) 통과로 신림1구역은 높이 29층, 총 4104세대(공공주택 616세대)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조성될 계획이다.
 
경전철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 역세권에 위치한 신림1구역은 지난해 9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신속통합기획 시작을 선언한 곳으로 약 22만3천㎡ 규모의 대단지다. 
 
신림재정비촉지지구의 초입에 해당하는 신림1구역이 이번 촉진계획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신림재정비촉진지구의 마지막 퍼즐이 완성됐다.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신림2·3구역은 정상적으로 추진돼 관리처분인가까지 완료됐으나 신림1구역은 지역 내 갈등, 무허가 건축물 등의 문제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사업시행주체 적격 및 추진위 승인관련 소송을 겪으며 추진에 난항을 겪어왔다.
 
지난 2017년 촉진계획 변경을 신청한 이후 사업 찬·반 갈등  등의 이유로 수 년 간 입안 절차 진행이 더뎠으나 신속통합기획 추진을 결정한 후 입안부터 심의까지 7개월 만에 빠르게 촉진계획을 결정했다.
 
신림1구역 위치도.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신림1구역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그동안 주민이 직접 풀기 어려웠던 고질적 지역 난제를 해결하고 정비사업을 정상화하는데 주력해 왔다. 이 지역에는 무허가 건축물이 40%에 달해 사업여건이 매우 열악했으나,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이후 공공임대상가를 도입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용적률을 230%에서 260%로 높여 세대수를 기존 2886세대에서 4104세대로 대폭 늘렸다.
 
특히, 주민 간 갈등이 첨예한 사업지였던 북측 일부지역과 호암로변 필지에 대해 서울시와 관악구가 직접 조정에 나서 주민 합의를 유도하면서 촉진계획 결정 후에 13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사업에 물꼬를 텄다.
 
이번 촉진계획 결정으로 신림1구역엔 관악산, 도림천 등 주변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고 수변을 시민 생활과 여가활동의 중심공간으로 조성하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사업도 병행한다. 
 
지금은 도림·하수도로 이용되는 도림천을 전액 시비를 들여 자연하천으로 복원하고 하천변에는 공공기여로 수변공원을 조성해 수변 중심의 도시구조를 갖춘다는 구상이다.
 
삼성동시장 등 기존에 있던 주변 시장 상인의 재정착을 돕기 위해 도로, 공원 등 기부채납을 최소화하는 대신 지역에 필요한 공공임대상가 74호를 확보해 원주민 삶의 터전도 보호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주변지역과 상호연결성을 높여 관악산~도림천을 잇는 4개 녹지축을 조성하고 지상부 차량 동선은 최소화해 보행자 중심의 연결가로를 만들 계획이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주민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갈등이 첨예했던 곳에 서울시가 조정자로 나서 적극적으로 난제를 해결한 선도적인 사례”라며 “신림1구역 정비로 서남권 일대의 주거환경 개선, 주택공급 확대와 함께 침체되어 있었던 지역 활성화 또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림1구역 조감도. (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