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중징계' 이준석 "얼마나 크게 될지, 나무 베면 알 수 없어"

'바람의 빛깔' 번안곡 SNS에 공유…친윤·안철수 겨냥?

2022-07-09 17:11

조회수 : 3,08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가 의미심장한 노래를 자신의 SNS에 올렸다.
 
9일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의 OST인 '바람의 빛깔'(Colors of the Wind) 번안곡 유튜브 링크를 공유했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반하는 인간의 욕심과 다양성의 가치를 그려내 서정적인 분위기의 곡이지만, 중징계를 받고 벼랑 끝에 내몰린 이 대표의 정치적 처지와 맞물려 역설적으로 의미심장하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가사는 '자기와 다른 모습 가졌다고 무시하려고 하지 말아요', '얼마나 크게 될지 나무를 베면 알 수가 없죠', '아름다운 빛의 세상을 함께 본다면 우리는 하나가 될 수 있어요' 등 내용을 담고 있다.
 
그간 이 대표가 기성 정치인들과는 다른 튀는 화법과 행동으로 당내에서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고, 현재 고립무원의 처지에서 중징계 철퇴까지 맞은 상황을 노래 가사를 통해 에둘러 표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가 윤리위 징계 전부터 자신에 대한 폭로의 배후에 당내 친윤(친윤석열) 그룹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온 만큼, 해당 노래를 통해 당내 주류 세력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당 일각에서 국민의힘 내 '청년 정치'의 상징자본을 가진 이 대표의 몰락을 놓고 우려의 목소리도 일부 나오는 가운데, '나무를 베면 얼마나 크게 될지 알 수 없다'는 대목 역시 이 대표 자신의 상황에 빗댄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 대표가 해당 곡을 거론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이 대표는 2018년 지방선거 때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의원을 비판하는 데에도 이 곡을 이용했다. 이 대표는 2018년 바른미래당 서울 노원병 지역위원장이었던 당시 안 후보가 '공천파동'을 일으켰다며 공개 저격했다.
 
이 대표는 당시 "다시는 누군가가 황당한 아집으로 우리가 같이 정치하는 동지들과 그 가족들의 선한 마음에 못을 박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노래 한 곡을 신청한다"며 "'바람의 빛깔'이라는 노래다. 누가 가사를 옮겼는지 인간의 탐욕에 대한 고찰과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의 가치를 잘 풀어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