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영상)공수 교대…민주당, 민생외면 집권여당에 총공세

민주당 "민생외면·권력사유화·정치보복·종북몰이" 규탄

2022-07-11 16:23

조회수 : 2,72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우상호(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윤석열 정부 민생외면 규탄! 권력 사유화 중단!' 피켓을 든 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민주당이 윤석열정부를 상대로 대대적인 공세에 나섰다. 지방선거 패배 책임론과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싸움에 시달리던 모습과는 결이 달랐다.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이 총체적인 난국을 드러내며 지지율이 급락하자, 빠르게 공격으로 전환하며 반등을 노렸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11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윤석열정부의 민생외면·권력사유화·정치보복·종북몰이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도부의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로 전환됐던 이전과 달리 윤석열정권 경찰장악 저지 대책단,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태스크포스(TF) 책임자들이 나와 정부를 맹비난하며 날을 세웠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민생과 경제를 챙기기는커녕 권력기관 장악과 보복수사에 몰입하고 있는 모습,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전 정권을 향한 수사, 결과적으로는 전 정부의 대통령을 향한 수사 중단하라. 자기와 경쟁했던 후보에 대해서 한 달도 안 돼서 압수수색하고 보복하려는 모습, 대한민국 국격에 관한 문제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석열정부는 민생 경제에는 뾰족한 답이 없다"면서 "검찰, 경찰, 국정원까지 동원해 전 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에만 올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치안 사무에 대한 어떤 법적 근거도 없는 행안부가 지난 8일 실무협의체를 발족한 데 이어 15일에는 경찰국 지휘 규칙 관련 최종안을 실행해 옮긴다고 한다. 경찰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위해 대한민국이 온 힘을 다해 온 30년 역사를 단 2개월 만에 무너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민주당을 향해 회초리를 들었던 민심은 최근에는 정부여당에 대한 강한 질책을 쏟아냈다. 이날 리얼미터가 공개한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은 41.8%를 기록, 국민의힘(40.9%)에 14주 만에 앞섰다. 앞서 지난 8일 공표된 뉴스토마토·미디어토마토 정기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민주당은 46.2%의 정당 지지도를 얻어 37.9%에 그친 국민의힘을 오차범위 밖으로 따돌렸다. 같은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지지도는 40% 선마저 붕괴됐다. 전체 응답자의 59.6%가 부정평가('잘못하고 있다' 49.2%, '다소 잘못하고 있다' 10.3%)를, 37.6%는 긍정평가('잘하고 있다' 26.7%, '다소 잘하고 있다' 10.9%)를 내렸다. 같은 날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윤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한 긍정평가는 37%에 불과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 참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간 민주당은 지방선거 참패 책임론을 놓고 서로를 향해 책임을 떠넘기는가 하면, 전당대회가 다가오면서 당권을 놓고 극심한 계파갈등에 휩싸였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 패패 속에서도 사태 수습과 내부 전열 재정비 대신 당권에만 혈안이라는 비난도 속출했다. 대여 투쟁에 있어서도 '독주 프레임'을 우려하며 제대로 된 반격 한 번 펼치지 못했다.  
 
하지만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할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 최근 이준석 대표 징계 건으로 바람 잘 날 없이 권력투쟁에 몰두하면서 반격의 틈이 만들어졌다. 앞서 민주당 민생우선실천단은 지난 6일 유류세(교통에너지환경세) 지원법, 근로자 밥값 지원법, 금리폭리 방지법, 소상공인 피해지원법,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안전운임제),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법·하도급거래공정화법(납품단가연동제), 교통약자편의증진법 등을 7월 임시국회에서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 과제로 선정하며 경제위기 탈출을 주도할 적임자를 자처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