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솔

hs6966@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토마토초대석)"1기 신도시 구조조정 필요…자족기능 필수"

홍경구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인터뷰

2022-07-19 06:00

조회수 : 4,77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지금의 1기 신도시는 조금의 행정 기능이 들어간 전형적인 베드타운입니다. 새롭게 구조조정을 할 때는 자족기능을 갖춘 스마트 기술이 들어간 신도시여야 합니다."
 
홍경구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뉴스토마토>와의 인터뷰에서 2022년 수도권 지역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한 '1기 신도시 재건축' 이슈의 전략과 중장기 목표에 대해 밝혔다.
 
그는 "파리나 런던의 경우 몇백년된 건물이 있다. 그 건물이 너무 좋아서 지금까지 활용하는거냐 물으면 전혀 아니다. 층간소음도 심하고, 배관설비도 우리나라보다 안좋지만 그 도시들은 역사적인 건축자산을 보존하는 문화의식에 초점을 맞췄다"며 "반면 우리나라는 경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춰 1기 신도시를 바라보고 있다. 부족한 주차장 문제와 노후 설비, 노후된 아파트 환경에서 신축아파트에 비해 퀄리티가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이라는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경구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사진=박한솔 기자)
 
다음은 홍경규 교수와의 일문일답.
 
1기 신도시 개발을 위한 방향은 무엇인가.
 
우선 1기 신도시는 1980년대 말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의 계획적 의지가 더해져서 만들어진 5개 지역이다. 그러다보니 신도시의 자족적 기능은 굉장히 떨어졌고, 분당과 일산을 제외한 나머지 신도시들은 대부분 조금의 행정기능이 들어가고, 일부 사무소가 좀 들어간 전형적인 베드타운의 모습을 갖고 있다. 그래서 이걸 바꾸려면 서울로 출근하는 것들, 이런건 이제 아니라고 본다. 왜냐하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2500만 명이 살고 있는데, 모든 사람이 서울로 출근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경기도 지역마다 거점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때 거점이라 하면 업무중심 거점 또는 상업중심 거점을 말하는 것이다.
 
다행히 분당 같은 경우는 판교라는 신도시를 통해서 자족 기능을 굉장히 많이 보완했다. 판교 테크노밸리와 제2, 제3의 테크노밸리까지 더해면서 나오는 매출액이 약 130조원이다. 결국 신도시를 구조조정할때는 자족기능을 갖춘 그런 도시가 돼야하고, 스마트 기술이 들어있는 신도시여야 한다.
 
스마트 시티라는 말이 좀 막연한데,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면.
 
스마트 기술은 이미 우리가 접하고 있다. 예를들면 버스정류장에서 내가 타려고 하는 버스가 언제쯤 오는지, 어느 정거장에 있는지 이런걸 쉽게 우리가 알 수 있다. 또 아직은 아니지만 횡단보도에서도 만약 차량이 많지 않으면 횡단보도 불이 켜지고, 보행자가 많지 않으면 차들이 통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등 소위 말해서 현재 상태의 적재적 여건을 판단해 도시가 조금 더 자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지는 수단이라 볼 수 있다. 또 스마트 시티의 대표적인 것이 도시 범죄율 제로다. 물론 CCTV나 이런 부분의 개인 사생활 침해도 있지만, 어떤 범죄가 일어날지에 관해서 적어도 예측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시티 같은 경우는 주차를 할 때도 유용하다. 스마트 도시 기술을 통해 비어 있는 주차장을 찾아내고 거기서 저렴한 비용으로 주차까지 할 수 있는 공유 주차 시스템, 더 나아가서 지금 쏘카부터 시작해 주차 공유 플랫폼 같은 경우도 이용할수 있다. 스마트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에 와 있지마 좀 더 본격화된 도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 속에서 자율 주행과 자율비행까지 고려하는 도시 운영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1기 신도시 특별법에 대한 형평성 논란도 제기된다.
 
사실은 1기 신도시만 중요한게 아니라 앞에 있는 목동부터 시작해서 상계, 중계 이런 택지 개발 사업을 통해서 한 지역들도 특별법이 필요하다. 도시의 자족성을 높이거나 좀 더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서 낙후된 엘리베이터라든지 또는 배관 설비라든지 부족한 주차장 문제를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해서 확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주거 환경은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건 저는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물론 지금 1기 신도시 특별법이 나오는데까지는 선거에서 1기 신도시가 갖고 있는 표가 어마어마했기 때문이다. 그 표를 타켓해서 이런 정책이 나온거지 1기 신도시가 아닌 다른 지역을 소외시키려고 나온 것이 아니다. 상계, 중계, 목동, 압구정 등 모든 단지들이 함께 법이 적용되는게 타당하다는 생각이 든다.
 
1기 신도시에 대한 용적률 상향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다.
 
용적률은 기본적으로 높으면 높을수록 사업성은 좋아질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뭐가 문제냐 하면 용적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주거환경과 교통환경은 열악해진다. 건물과 건물사이에는 인동간격이라는게 있는데, 이게 좁혀지면 햇빛을 뒤에 있는 건물이 다 막아버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햇빛은 주거권에서 굉장히 중요한데 지금 500%가 된다는 것은 다수의 이런 세대들이 등장할 것이고, 그래서 주거환경이 굉장히 열악해 진다는걸 의미한다. 또 특정 지역에 초등학교 등 기반시설이 부족해 질 수 있다.
자칫하면 홍콩처럼 아파트가 완전히 50층, 60층짜리가 올라간 그런 도시 공간을 만들 수가 있는데, 우리 나라의 주거 문화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다.
 
1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을 위한 과제는 어떤것들이 있나.
 
신도시의 교통망은 지금 버스 위주로 가고 있는데, 좀 더 친환경 교통 위주로 가야 할 것 같다. 신도시가 조금 더 모든 사람들한테 행복을 주기 위해서는 이런 대중교통을 가장 우선순위에 둬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든다. 그래서 돈이 있건 없건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이 굉장히 편해야 할 것 같고, 신도시는 밀도가 높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본다. 예를들면 어떤 곳에는 트램을 도입하고, 또 어디는 버스를 여러 개 연결해 굴절 버스나 이런 것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친환경인 전기차로 바뀔수 있고, 무인으로 갈 수도 있다. 현재 용적률 180%에서 300%짜리의 도시로 바뀌기 때문에 교통에 대한 수요는 적어도 100%내외로 증가할 것이라 본다. 이런 부분을 개인의 교통에 의존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좀 더 합리적인 것은 대중교통에 의존하고, 대중교통 전용지구라든지 이런 시스템들이 신도시에 깔리는 것이 필요하고, 꼭 그렇게 해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
 
홍경구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사진= 홍경구 교수 연구실)
 
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박한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