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시 '윤석열 대 이재명'…극단적 대결주의도 불가피

국민의힘, '이준석 축출'로 '친윤석열' 속도…민주당도 '이재명 천하'로

2022-08-15 13:17

조회수 : 4,7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 2월25일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두 번째 TV 토론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대한민국 정치가 지난 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로 회귀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통한 이준석 축출 의도를 노골화한 가운데 민주당은 오는 28일 전당대회를 통해 이재명 당대표 체제를 출범시킬 게 확실해 보인다. 이렇게 되면 여야는 20대 대선 2라운드로 접어들며 진영논리로 무장, 극단적 대결주의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짙다. 
 
국민의힘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불편한 속내가 "내부총질" 문자 유출로 드러나면서 비대위로의 전환을 서둘렀다. 당이 처한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는가 하면,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소집을 통해 당헌 개정까지 이뤄냈다. 제기된 절차적 하자를 해소하며 이준석 지우기에 나선 것. 이 대표가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하고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론전에 나섰지만 피아를 구분하지 않는 거친 언사에 이준석 축출 의지만 더 강해졌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결국 차기 지도체제는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의 호위를 받는 '친윤석열 정당'으로 재편될 수밖에 없게 됐다.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가 20%대로 주저앉고 정당 지지도마저 민주당에 추월하는 집단적 위기로 내몰렸지만 아직 새정부 출범 100일도 되지 않은 만큼 얼마든지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자평한다. 
 
민주당도 이에 따른 반사효과를 누렸다. 지방선거 참패 직후만 하더라도 이재명 책임론을 비롯해 쇄신론이 분출했지만 집권여당의 지리멸렬로 이 같은 반성의 목소리는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 오히려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 기조가 '확대명'(확실히 당대표는 이재명) 대세론으로 연결되며 '이재명의 민주당' 출범을 기정사실로 못 박았다. 게다가 이 의원이 지난 주말 2주차 지역순회 경선까지 얻은 누적 득표율 73.28%는 역대 민주당 전당대회 가운데 최고치다. 당대표와 함께 지도부를 구성할 최고위원 경선에서도 친명계가 득세하는 흐름이다. 이렇게 되면 이 의원은 명실상부 기존 총재에 버금가는 힘 있는 당대표가 돼 22대 총선 공천 등 쇄신작업을 주도할 추동력을 가지게 된다. 기존 주류인 친문계도 구심점을 잃고 사분오열되며 그 생명력을 다했다.
 
예상대로 이재명 의원이 민주당의 차기 당대표로 선출되면, 여야 구도는 지난 20대 대선 연장전에 돌입하게 된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확인했듯 극단적 진영논리의 대결주의가 펼쳐지며 양쪽은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적대적 공생 관계로 비화될 공산도 크다. 이미 여권 내홍의 덕을 톡톡히 봤던 이 의원처럼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은 '이재명 체제의 민주당'에 따른 반사이익을 기대하는 눈치다. 구체적으로는 보수층과 영남 등 전통적 지지층의 결집과 함께 중도층에서도 비호감에 나뉘어 민심이 분산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본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다수 전문가들도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로 인해 정쟁은 심화되고 정치 혐오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15일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결국 민생은 사라지고 국민 혐오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윤석열정부의 개혁 과제 또한 물 건너가게 된다"며 "이제 싸우는 데만 모든 초점과 화력이 집중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 민생 현안이나 코로나 극복도 뒷전으로 밀려나게 된다. 법적인 전면전, 법적 대결로 정쟁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민생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도 "지난 대선이 굉장히 비호감 대선이었고, 윤 대통령과 이 의원 모두 가족 관련 리스크에도 휩싸였다"며 "대선 이후 6개월 만에 다시 지난 대선의 재판이 형성됐다"고 평가했다.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가 본격화되면 상대적으로 여권 지지율에 유리한 흐름이 형성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안 대표는 "'이재명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여권이 유리한 상황으로 국면으로 끌고 가게 될 개연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배 소장도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발목을 잡는 것이 여권 내부 문제인데, 민주당과 전면전으로 전환되면 여권 내부 요인들은 뒷선으로 밀리게 된다"며 "정치 구도상으로 국민의힘 지지율은 민주당과 대등한 정도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급속도로 회복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대선 득표율과 비슷한 40%대 중반, 45% 내외로 연말까지는 점진적인 회복이 이뤄진다고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반면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에서도 윤 대통령과 여권의 지지율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김두수 시대정신연구소 대표는 "국정운영 지지도가 총체적 문제의 결합으로 20%대로 내려앉았기 때문에 40% 이상 지지율로 올라가는 데 있어 상대적 이득의 요인은 약하다"며 "대통령도 그렇고 국민의힘이 잘해야 한다. 국민의힘도 '이준석 리스크'가 커지면서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 된다고 해서 지지율이 금방 반등한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당권 도전에 나선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14일 대전 중구 한밭종합운동장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 대전·세종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연설을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