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홍연

hongyeon1224@etomato.co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슬기로운 취미·자기계발 생활

2022-09-14 16:12

조회수 : 2,4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30대는 '평생 직장'은 사라졌지만 '평생 교육'이 필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 시대 흐름에 걸맞게 직무와 관련한 커리큘럼뿐 아니라 자신의 취미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강의가 확대되는 추세다. 클래스1010, 탈잉, 데이원컴퍼니는 유명한 크리에이터를 적극 섭외해 강사로 확보했고, 최신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인기를 끌었다. 워라밸을 중시하는 2030 세대는 퇴근 후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빠르게 자신의 기호에 맞는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다. 재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콘텐츠로 활용해 수업을 할 수 있는 창구가 생기는 등 쌍방향 교육 플랫폼이 일상화되고 있다.
 
온라인 기반 교육 플랫폼이 주목을 받으면서 투자 자금도 몰리고 있다. 국내외 유명 벤처캐피털(VC)들이 온라인 교육 플랫폼 △클래스101 △스터디파이 △탈잉 등에 대형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성인을 대상으로 호응을 얻자 최근 어린이를 위한 강좌까지 운영하면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자 수익 모델을 구독형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고객 입장에서는 고가 상품인 클래스를  마음껏 들을 수 있어 만족감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나도 현재 역량과 연관이 있으면서 수익화할 수 있는 것들을 찾다가 네이버 블로그와 전자책 출판 맛보기 강의를 들었다. 단계별로 생생한 경험이 담겨 있어서 유용했고, 직접 강사에게 궁금한 점도 물을 수 있어서 상호적이란 느낌이 들었다. 실제로 전자책 출판은 모든 강의를 들었고, 한번 해봐야겠다는 의지도 다졌으나 결국 귀찮아서 시작을 못 했다. (남의 돈 벌기 쉽지 않다) 와인클래스는 한번 듣고 괜찮아서 수강을 하게 됐고, 어느 술자리에서건 대충 아는 척을 할 수 있게 돼 본전은 찾은 것 같다. 메이크업 클래스도 들었는데, 기대한 것처럼 화장으로 비약적인 발전은 없고 조금 나아지는 수준이라 새삼 본판의 중요성을 느꼈다. 
 
삶이 무료하거나 직장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면 잠시 취미로 눈을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재밌어서 돈과 시간을 쏟다 보면 현실을 잠깐 잊을 수 있다. 자기계발의 창구로도 나쁘지 않다. 이것마저 귀찮을 땐 그냥 아무것도 안 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꼭 뭘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강박이 아닐까(내 얘기다).  할 거를 실컷 늘어놓다가 그냥 하지 말라는 말 같아서 맥 빠지는 결론이나 그렇다. 사실 나도 집에 가서 그냥 가만히 있고 싶다......
 
(사진=클래스 101)
 
 
  • 홍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