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영상)노무현 묘역 앞에 선 이재명, 검경 압박에 '침묵'

조여오는 검경 수사에 여론전 대신 침묵으로 일관

2022-09-14 17:03

조회수 : 2,5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당 지도부들과 함께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해=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실용적 민생개혁으로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방명록에 남긴 다짐이다. 검은 정장에 한 손에 국화를 든 이 대표는 굳게 입을 다문 채 참배에만 집중했다. 이 대표는 추모사도 하지 않은 채 헌화와 묵념 순으로 ‘조용한 참배’를 이어갔다.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배우자 권양숙 여사를 예방한 뒤 기자들과 별도의 질의응답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이조차 생략했다. 쏟아지는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서둘러 차량에 탑승해 봉하마을을 빠져나갔다. 
 
이는 자신을 향한 검·경의 수사가 옥죄어 오는 상황에서 자칫 오해를 살 만한 잘못된 메시지가 나갈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패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검찰의 무리한 수사로 서거에 이른 노 전 대통령 상황을 끌어다 자신의 변호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제기됐지만, 동병상련 호소는 연출되지 않았다. 앞서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인 지난 2월6일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찾은 자리에서 “참혹했던 순간을 잊기 어렵다”며 눈물을 보인 바 있다.
 
대신, 이 대표는 봉하마을을 찾기에 앞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정부를 향해 "정쟁, 야당탄압, 정적 제거에 너무 국가 역량을 소모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를 '민생'과 연결지었다. 이 대표는 "정부는 국민 삶을 개선하는 민생 개선, 한반도 평화 정착, 대한민국 경제산업 발전을 위해 좀 더 노력해 주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며 민생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당은 이 대표는 '민생', 당은 '대여투쟁'에 집중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 중이다. 극심한 내홍에 허덕이는 여권의 빈 틈을 타 민생 이미지로 이 대표의 지도자 입지를 굳건히 하는 한편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대응에는 강성의 친이재명 최고위원들을 비롯해 박홍근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등이 집중하고 있다. 문재인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했던 박범계 의원은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를 맡았다.
 
다만 검경의 압박이 간단치 않은 데다, 이 대표의 혐의 또한 한두 개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 같은 전략을 고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경찰은 지난 13일 성남FC 후원금 관련해 제3자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 의견으로 이 대표를 검찰에 송치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두산건설로부터 55억원에 달하는 광고 후원금을 유치한 바 있다. 경찰은 55억원에 대한 대가로 이 대표가 성남시가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의 땅을 용도변경해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증거 불충분으로 불송치를 결정했지만, 윤석열정부 들어 검찰이 보완수사를 지시하면서 기존 결과를 뒤집었다. 또 앞서 검찰은 백현동 개발과 관련해 이 대표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뿐만이 아니다. 검찰은 현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도 들여다 보고 있다. 전담수사팀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배임 혐의로 수사 중이다. 핵심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가 민간 사업자에 유리한 구조를 짰는지, 혹은 관련 보고를 받고 승인했는지 여부다.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에 대한 수사도 확대되고 있다. 이 역시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벌어졌던 사업으로, 검찰은 개발사업 과정에서 민간 개발업자 등에게 과도한 수수료가 지급된 점을 수상하게 여기고 윗선 관여 여부를 조사 중이다. 백현동 개발 의혹은 경찰이 수사 중으로, 성남시가 사업 부지를 녹지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나 상향 조정한 경위를 의심하고 있다. 이 대표의 성남시장 캠프 선대본부장 출신 김모씨가 그 대가로 70억원 상당을 챙겼다는 의혹이 일면서 곧 관련 인사들의 수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밖에 검찰은 쌍방울그룹이 이 대표의 변호사에게 전환사채 등으로 수임료를 대신 지급했다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도 살피고 있다. 
 
이외에도 부인 김혜경씨는 경기도청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해 검찰 기소를 목전에 둔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 같은 검경의 전방위적 수사를 정치보복이자 정치탄압으로 규정,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 대한 맞불 공세로 맞서고 있다. 
 
김해=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