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민주당 "국민의힘, 언론 재갈 물리기 멈추라"

"예고한 법적 대응, 언론에 눈치 보라는 얘기"

2022-09-21 21:29

조회수 : 3,47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왼쪽) 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민주당은 21일 "국민의힘은 언론에 재갈을 물려 보도를 막으려는 구태 정치를 멈추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안귀령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국민의힘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유상범 의원이 주고받은 '이준석 징계 문자' 보도가 허위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며 "명백히 문자를 주고받은 사실이 있는데 무엇이 허위라는 말인가. 언론 재갈 물리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해명대로 과거 대화였다 해도 정 위원장과 유 의원이 이준석 대표의 징계를 상의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정 위원장은 2017년 자신의 SNS에 '언론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본령'이라고 쓰고 '서슬 퍼런 여당이 나서서 언론기관에 이래라저래라 한다면 또 다시 언론이 정권의 눈치를 보게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지금 예고한 법적 대응이 언론에 눈치 보라는 얘기가 아니면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안 부대변인은 "국민을 대신해 질문하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것은 주권자인 국민의 입과 귀를 막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언론에 재갈을 물려 보도를 막으려는 구태 정치를 멈추기 바란다"고 거듭 요구했다.
 
이날 국회사진기자단도 국민의힘이 국회 사진기자에게 법적 대응을 예고한 것과 관련해 "언론과 기자에 대한 겁박이자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지난 19일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자리에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휴대전화 화면이 국회사진기자단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됐다. 정 위원장은 윤리위원회 위원인 유상범 의원과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에서 정 위원장이 "중징계 중 해당행위 경고해야지요~"라고 했고, 이에 유 의원은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했다.
 
논란이 커지자 정 비대위원장은 "8월13일 유 의원에게 보낸 문자"라며 "제가 비대위원장을 맡은 건 9월7일"이라고 항변했다. 이 대표에 대한 추가징계가 개시된 상황에서 '제명' 사전 판단을 내린 유 의원은 윤리위원 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20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정 위원장과 유 의원의 오래 전 대화를 마치 오늘(19일) 대화한 내용처럼 보도한 언론사 기자의 보도는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정보통신망법 위반에 해당된다"며 "곧 응분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