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민주당, 정진상 구속영장 청구에 "억지 조작수사 입증"

정진상 "추가조사 있더라도 당당하고 떳떳하게 임하겠다"

2022-11-16 17:03

조회수 : 2,0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주당은 16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신청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예정된 시나리오와 스케줄에 따른 억지 조작수사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결국 (정 실장에 대한 검찰의)소환조사는 구속영장 청구를 위한 징검다리에 불과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는 18일 오후 2시 정 실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정 실장의 구속 여부는 당일 늦은 오후 또는 19일 새벽에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한 대변인은 "검찰은 부패방지법위반, 특가법위반(뇌물), 부정처사후수뢰,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붙였지만 무엇 하나 증거는 없다"며 "오직 대장동 비리를 저지른 일당들의 증언만을 가지고 소환해 조사해놓고 그것도 부족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정 실장은 어제 14시간에 걸친 조사에서 단 하나의 거짓도 없이 진실하고 성실하게 조사에 임했다. 또한 정 실장은 유동규씨와의 대질신문을 요청하며 자신의 결백을 밝히고자 했다"며 "하지만 검찰은 정 실장의 이런 당당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정 실장의 변호인에 따르면, 검찰은 대부분 압수 영장에 기재된 내용이나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입장만을 확인하는데 집중했다고 한다. 특히 기존 언론보도를 통해 접한 유동규의 진술을 되묻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한다"며 "사실상 구속영장 청구를 위한 요식적 절차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민주당은 정 실장의 입장도 전했다. 한 대변인은 "정 실장은 '진실 하나만 믿고 있다. 추가조사가 있더라도 당당하고 떳떳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했다.
 
한 대변인은 "민주당은 검찰의 먼지털이 조작 수사를 규탄하며, 검찰의 정치탄압 수사에 덮인 진실을 찾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