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효선

검찰, '서해 피격' 국방부·통일부·해경 등 추가 압수수색

2022-11-17 17:03

조회수 : 2,0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검찰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국방부, 통일부 등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는 감사원의 수사 의뢰 관련 국방부·통일부·해양경찰청 등 5개 관계기관을 압수수색 했다고 17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감사원에서 감사를 받은 기관 중 형사소송법상 증거 능력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기관들에 대한 압수수색”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해 피격 사건을 조사한 감사원은 국정원·국가안보실·국방부·통일부·해경 등 5개 기관 관련자 20명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허위 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지난달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이틀째 서주석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가 북한군에 피격된 당시 안보실의 의사결정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서 전 차장 조사를 마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됐다가 법원의 구속적부심 인용으로 각각 지난 8일과 11일에 풀려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한 추가 조사도 진행 중이다.
 
검찰은 서 전 차장 신병을 확보한 뒤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시스)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박효선

  • 뉴스카페
  • email